민족음식 (7)쑥의 효능
민족음식 (7)쑥의 효능
  • 기세문
  • 승인 2010.08.13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건강법강의⑪(기세문 자연건강회 대표)

쑥은 백혈구를 증강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우리 몸 안의 병균을 죽이거나 몰아내는 구실을 한다. 그래서 옛날부터 우리 선조들은 쑥 찜질과 쑥뜸으로 병을 치료했다.

치질은 화로 불에 쑥을 태워 쑥 연기를 들이마시거나 그 위에 환부(항문)을 가까이 하여 쑥 찜질을 하면 치료된다. 쑥을 태워 쑥 연기를 들이마시거나 욕조에 쑥 주머니를 넣어 쑥탕목욕을 하면 온 몸의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고혈압, 저혈압, 뇌일혈, 심장병, 신경통, 관절염, 견비통, 두통 등 대부분의 질환(통증)에 효과가 있다.

쑥을 달여 마시면 위장병, 복통, 대하증 등에 특효가 있으며 인진쑥(사철쑥)은 이뇨작용을 잘하고 간장 질환, 황달, 암, 위궤양을 비롯한 여러 가지 위장 장애에 효능이 있으며 습진, 창독 등에 효과가 있어서 거의 만병통치약으로 통한다.

쑥탕목욕을 할 때에는 전신욕보다 반신욕이 더 좋고 특히 고혈압환자는 반신욕이 더 좋다. 반신욕은 명치 아래쪽의 하반신을 약 20분 동안 탕에 담그는 목욕이다. 이처럼 쑥은 각종 간장 질환, 위장질환에 좋을 뿐만 아니라 이질, 설사, 토혈, 하혈, 눈 충혈, 감기고열과 각종 부인병에 치료효과가 있다.

쑥의 민간요법

* 이질설사 - 물 1ℓ에 쑥과 귤껍질 각 한 줌 정도씩 넣고 소금(죽염)을 조금 넣어 달이는데, 물이 약 1/3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1일 3회로 나누어 마신다.

*습진종양 - 쑥과 뽕잎을 각각 같은 양을 물에 넣어 삶아서 그 물로 목욕을 하고, 쑥과 뽕잎을 삶은 물에 소량의 유황을 타서 복용한다.

* 피부병 - 어린이의 경우는 쑥 잎을 따뜻한 물에 넣어 울인 물에 목욕을 시킨다. 평소에 자주 쑥물로 목욕을 하면 피부병 예방에 좋다.

* 티눈 - 말린 약쑥으로 심지를 만들어 티눈 부위에 꽂고 불뜸을 한다.

* 이명증 - 말린 쑥을 잘게 썰어서 베개에 넣은 쑥 베개를 베고 잔다. 한 달쯤 베고 자면 효과가 있다.

*토혈, 하혈 - 물 1ℓ에 쑥 두줌을 넣어 달여서 마신다. 물이 1/2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하루에 세 번으로 나누어 마신다.

*편두통 - 쑥과 파(같은 분량)을 찧어서 아픈 머리 부위에 붙인다.

* 감기고열 - 쑥 75g, 생강(다섯 조각)을 약 500㏄(2~3컵) 정도의 물에 넣어 달여 마신다.
물이 약 1/2로 줄어들 때 한꺼번에 다 마신 후 따뜻한 방에서 이불을 덮고 땀을 낸다.

*냉증 - 단오 전에 뜯어서 말린 쑥을 물에 달여서 꿀을 타서 마신다. 약 한 달 동안 계속 복용한다.

* 소화불량(위장병) - 단오절 전후에 쑥을 뜯어 말려서 저장한 쑥을 물에 달여서 계속 마신다.

*여성질환 - 쑥은 여성들의 여러 가지 부인병에 탁효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