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운태 당선자, ‘인권·평화센터’ 건립 검토
강운태 당선자, ‘인권·평화센터’ 건립 검토
  • 정영대 기자
  • 승인 2010.06.19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 광주교도소 부지 검토…인권지수 개발 위해 인권지표 제정 필요

강운태 광주시장 당선자가 광주교도소 부지에 ‘인권·평화센터’ 건립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광주를 명실상부한 민주·인권·평화의 도시로 만들자는 것이다. 지난 17일 오후 국가인권위원회 광주사무소에서 열린 간담회 자리에서다.

강 당선자는 이날 “민주·인권·평화의 숭고한 가치가 광주라는 도시 이미지에 걸맞게 시민들의 삶속에 녹아내리지 못한데 대한 아쉬움이 남아 있다”며 “유엔이 정한 인권도시를 만들기 위해 인권지수 개발에 앞장서고 현재의 교도소 부지에 인권평화센터를 건립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 “인권지수 개발을 위해 인권지표를 만들어야 한다”며 “비정규직을 줄이고 여성경제인들의 참여비율을 높이는 한편, 범죄와 청소년 비행 개선 등 사회전반의 인권지표 향상을 위해 연차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교육청을 비롯한 검찰·경찰·기업·시민사회단체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며 “현재 인수위에 시민단체를 비롯한 많은 관계 전문가와 시민들이 민주·인권·평화도시와 관련한 제안들을 해주고 있다”고 소개했다.

강 당선자는 “인권·평화 국제회의 개최와 인권·평화센터 건립, 인권 전담부서 설치 등을 통해 광주가 명실상부한 인권·평화도시로 자리매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앞서 이정강 국가인권위원회 광주사무소 소장은 ‘인권도시 비전과 인프라 구축’이라는 발제를 통해 광주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문했다.

이 소장은 “한국은 선진국형 사회권과 후진국형 자유권이 혼재되어 있다”며 “인권의 시대라는 세계사적 흐름에 맞춰가기 위해 저항의 에너지(5·18집단학습)를 창조의 에너지(광주의 꿈)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의 현실화 방안으로는 인권조례제정과 인권전담부서 설치, 인권지수 개발, 인권기념공원 조성 등이 제시됐다.

이 소장은 “강 당선자가 공약으로 제시한 UN이 정한 인권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삼각동으로 이전이 확실시 되고 있는 현재의 교도소 부지를 국가에서 매입해 인권센터와 인권연구소, 인권기념공원, 인권평화센터 등을 건립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당선자도 “광주 민주·인권·평화도시를 꽃피울 수 있도록 학생인권조례를 제정하고 민주·인권과 관련된 건물이 들어서면 체험학습장으로 적극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장 교육감 당선자와 안성례 오월어린이집 관장, 정동년 5·18 30주년행사위원회 위원장, 김태봉 광주시민위원회 부위원장, 노미덕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