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 미래세대 침탈행위”
“4대강 사업 미래세대 침탈행위”
  • 정영대 기자
  • 승인 2010.05.21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주교 정평·시민행동, 영산강 도보순례행진
“사업중단·전면재검토…유권자 운동 방해말라”

종교계를 필두로 4대강 사업을 반대하는 각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생명과 창조의 질서를 거스르지 말라는 경고에 다름 아니다.

하지만 이명박 정부에게 천주교의 기도는 ‘마이동풍’일 뿐이고 불교계의 합장도 ‘우이독경’에 불과하다. 국민들의 4대강 사업 반대 목소리에는 오히려 ‘속도전’으로 도발하고 있다.

▲ 지난 16일 천주교 전주교구 남전주지구 어린이 신자와 신부·수녀 등 150명이 영산강 답양습지에서 승촌보까지 답사했다. <사진제공=광주환경운동연합>
천주교 광주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와 영산강 지키기 광주전남시민행동이 또 다시 ‘영산강 도보순례’에 들어갔다. 이명박 정부 들어 벌써 몇 번째 인지 가늠조차 어렵다.

지난 20일 담양 관방제림 향교다리를 출발한 순례단은 꼬박 열흘을 걸어 29일 영산강 하구 둑에 도착할 계획이다. 순례단은 영산강 순례를 시작하며 ‘4대강 사업 중단’과 ‘전면재검토’를 요구했다. ‘생명의 강’과 ‘공공선의 가치’를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순례단은 “국민대부분이 4대강 사업을 반대하고 있는데도 정부가 대통령 임기 내 완공을 목표로 밀어붙이고 있다”며 “주요 강줄기 전 구간을 파헤치고 물길을 막는 사업을 제대로 된 검토 과정도 없이 막대한 세금을 들여 동시다발로 추진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또 “수질개선과 홍수·가뭄대책, 경제발전, 삶의 질 향상 등 정부주장 내용이 아직 검증되지 않았다”며 “지금이라도 당장 공사를 중단하고 정정당당하게 검토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부가 대통령의 권력남용을 평가하고 심판하는 유권자 운동에 재갈을 물리고 있는 현실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순례단은 “대통령이 국토를 마음대로 개조할 수 있다는 생각은 매우 위험천만한 권력남용으로 반드시 범국민적 평가와 심판을 받아야 한다”며 “4대강 사업의 객관적 문제점을 알리고 시정을 요구하는 행동을 막지 말라”고 요구했다.

순례단은 이어 “정부와 대통령이 국민들의 4대강 사업 중단과 재검토 요구를 정치적 혹은 반대를 위한 반대로 폄하하고 선전과 홍보에 더 집중할 뜻만 보이고 있다”며 “특히 지방선거에서 4대강 사업에 대한 정책적 판단과 평가를 하자는 유권자 참여운동을 제약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4대강 사업 반대동참을 촉구하는 대 시민 호소도 이어졌다.

순례단은 이어 “지금 4대강에서 ‘살리기’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폭력은 우리 삶에 대한 폭압이며 미래세대에 대한 침탈행위”라며 “국민의 입과 귀를 막고 손발을 묶어가며 속도전으로 강행하고 있는 4대강 사업에서 영산강과 공동체 삶을 지키기 위해 순례를 다시 시작한다”고 의지를 다졌다.

또 “시민들이 직접 영산강 현장을 찾아와 4대강 사업의 실상을 확인하고 주민들과 뭇 생명들의 호소를 세상에 증언해 달라”며 “우리는 생명의 강을 지키기 위한 기도의 장을 강과 거리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아시아 환경포럼에 참가한 아시아 지역 인권·환경활동가들은 이날 영산강 승촌보 현장 등을 둘러보고 4대강 사업에 따른 주민생존권 피해와 자연파괴에 대해 직접 확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