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 시의원 출마자 5명 ‘밥 값’ 공언
민주노동당 시의원 출마자 5명 ‘밥 값’ 공언
  • 정영대 기자
  • 승인 2010.04.20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동당 광역의원 출마자 5명이 ‘밥 값하는 시의원’이 되겠다며 유권자들에게 ‘첫 번째 기분 좋은 약속’을 했다.

인사청문회와 투표실명제 도입, 정책보좌관 풀(pool)제와 정책토론회 정례화, 매월 의정활동 공개, 시민사회단체와 정책네트워크 등을 공동차림표로 내놓은 것. 

‘밥 값’을 공언한 후보는 우승관(서구 3선거구), 강은미(서구 4선거구), 성창우(광산구 3선거구), 황차은(광산구 4선거구), 전주연(시의회 비례대표) 후보 등 5명. 

이들 후보들은  “지난 4년 동안 광주시의회가 민주당 일당독점의 폐해를 가장 극명하게 보여줬다”며 “행정부를 견제하고 감시해야 할 의회가 되레 행정부의 ‘거수기’라는 비판만 받았다”고 질책했다.

또 경실련 발표를 인용해 “시의회가 임기 동안 지자체 조례안 원안을 가결시킨 비율이 85.5%로 전국 3위”라며 “시의회가 사실상 지자체 조례안을 대부분 그냥 통과시켜 시장을 위해 일하고 시장을 위해 밥 값하는 역할을 했다”고 지적했다.

후보들은 이어 “시의원 19명 중 5명이 선거법 위반과 비리로 의원직을 상실했다”며 “행정부와 의회를 독식한 민주당 지방정치가 전문성과 역량부족으로 오히려 시민들에게 비판과 심판의 대상이 돼버렸다”고 혹평했다.

후보들은 “단체장은 황제, 의원들은 들러리가 돼 버린 지방자치, 시민 없는 지방자치, 지역 없는 지방자치는 이제 바꿔야 한다”며 “민주노동당 후보들이 잘못된 관행과 특권을 견제하는 감시자, 시민의 삶을 개선시키는 파수꾼이 될 것”이라고 약속했다.

후보들은 이를 위해 ▲민주노동당 시의원 정책보좌관 풀 제 도입 ▲시의회 정책토론회 정례화 ▲시민사회단체와 정책네트워크 구성 ▲매월 의정활동 홈페이지 공개 ▲시의회 투표실명제 도입 ▲인사청문회 도입 등을 공약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