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시민배심제 부정하는 후보 낙선해야”
강기정 “시민배심제 부정하는 후보 낙선해야”
  • 강성관 기자
  • 승인 2010.03.25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심제 반발 단체장 겨냥…“북구 제외돼 유감”

일부 지역 단체장 등 예비후보들이 시민공천배심원제를 통한 경선 방식에 반발하며 무소속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는 가운데 강기정(광주 북갑) 의원이 “북구에 시민배심제가 도입되지 않은 것은 유감이다”고 말했다.

강기정 의원은 25일 오후 전남대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민주당 북구 후보자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시민배심제에 반대하는 후보와 지역 정치권을 겨냥해 작심한 듯 시민배심제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강 의원은 “분명한 사실은 시민배심제는 (국민참여경선처럼)10분 동안의 연설과 지역위원장의 오더가 아니라 2시간 내지 3시간 동안의 심사를 통해서 후보를 선출한다는 것이다”며 “배심제를 부정하고 여러 이유로 ‘경선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후보들은 반드시 떨어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 의원은 시민배심제에 반대하는 일부 단체장을 향해 “일부 지역과 검증 받기를 두려워하는 일부 후보가 시민배심제를 왜곡하고, 거짓으로 선동하고 있다”며 “이는 민심을 거스르는 것이라고 단언한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시민배심제는 공천을 혁신하기 위한 것으로 특정인을 심거나 죽이기 위한 것이 아니다”며 “그렇게 하려면 과거의 방식대로 내리 꽂는 전략공천을 하면 되지만 이런 권한을 시민에게 돌려준 것이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시민배심제는 박수를 받아야 할 제도인데도 ‘외지사람이 광주시장을 뽑아야하느냐’면서 곡해하고 선동하는 것에 매우 분노스럽다”고 말했다.

이날 강 의원의 발언은 황일봉 남구청장이 시민배심제 도입에 반발해 무소속 출마를 염두에 둔 행보를 하는 등 광주와 전남지역 일부 기초단체 후보들과 지역 정치권을 겨냥한 것이다.

후보자 토론회에서 시민배심제에 반대 입장을 보여 온 송광운 청장은 오형근 후보의 질문에 “현직에 있는 단체장으로서 또 각종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단체장 입장에서 우선 시민배심제를 선뜻 받아들이기가 힘들겠다는 생각을 모두 할 것이다”며 “그러나 중앙당에서 개혁공천 일환으로 추진하는 배심제에 대해서 생각을 바꾸었다”고 밝혔다.

그러자  오형근 후보는 “북구청장 후보자 4명이 합의하면 (시민배심제 도입에)동참할 수 있느냐”고 재차 질문하자 송 청장은 “ 대단히 적절하지 못한 질문이다”며 “이미 중앙당 최고위에서 결정된 대로(국민참여경선) 벌써 경선이 가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