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MBC 별관 보도 ‘왜곡’ 논란
광주MBC 별관 보도 ‘왜곡’ 논란
  • 이영희 시민기자
  • 승인 2009.08.22 00:3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 사옥 앞 1인 시위 “2009년 시민군 되겠다”

옛 전남도청 별관 논란 보도로 광주MBC가 ‘편파, 왜곡보도’ 논란에 놓였다.

지역 8개 언론사 공동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보도를 두고도 “여론조사 결과를 호도해 보도했다”는 비난도 받고 있다.

지난 11일 광주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지역 8개 언론사 공동 여론조사 결과, ‘옛 전남도청 별관이 어떻게 처리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철거해야 한다”는 답변은 32.3%, “보존해야 한다”는 62.0%로 조사됐다.

‘보존’ 의사를 밝힌 응답자를 대상으로 ‘옛 전남도청 별관의 보존 방식으로 어떤 게 낫다고 생각하느냐’고 물었더니 “원형을 보존해야한다”는 의견이 66.3%로 오월의문과 1/3보존 의견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았다.

이에 대해 광주MBC는 지난 12일 뉴스데스크를 통해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하면서 “자신의 주장만 내세울 뿐 다수의 침묵하는 시민 의견을 확인하지 않았다. (언론사가)여론조사에 나선 이유”라며 “문화수도가 물 건너가는 것 아니냐는 위기감도 퍼지고 있다”며 별관 논란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했다.

광주MBC는 ‘원형보존 의견’을 전체 표본(1000명)의 백분율로 환산해, “철거냐 원형보존이냐를 백분율로 환산할 경우 원형보존 41.4%, 완전철거 32.3%로 원형보존 의견이 9.1%포인트 더 높다”고 보도했다. 이 때문에 시민 의견을 호도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보존방식’을 묻는 질문은 조사 대상자 전체(1000명)를 상대로 하지 않았는데도, 그 결과를 전체 대상자 대비 백분율로 환산해 철거 의견과 보존 의견이 크게 차이가 없는 것처럼 비춰졌다는 것이다.

▲ 광주전남 아고라 카페지기이기도 한 한 시민이 "광주MBC가 시민 여론의 호도해 방송을 하고 있다"며 광주MBC 사옥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에 대해 광주전남 아고라 카페지기이고 한 아이의 엄마인 한 시민은 지난 18일 광주MBC 사옥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였다.

그는 “옛 전남도청이 마땅히 보존돼야 함에도 불구하고 개발논리를 내세워 광주의 역사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5·18 사적지가 철거 논란에 휩싸인 사실에 울분을 느낀다”고 말했다.

“도청을 지키는 일은 광주시민이 아니라 이 나라의 국민으로 반드시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는 그는 “2009년의 시민군이 되기로 결심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는 “MBC 사옥 입구에 ‘MBC의 주인은 국민’이라는 현수막이 걸린 모습이 너무 뻔뻔해 보인다”며 “교묘한 방법으로 시민들의 판단을 호도하는 광주MBC에게 시민의 의사를 들려주고 싶다”고 말했다.

이날(18일) 오후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까지 겹친 날이었다.

그는 이 땅의 민주화의 산 역사로 광주 5·18항쟁과도 밀접한 인물이었다.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가 그의 죽음을 애도하고 있다. 광주의 옛 전남도청은 그가 평생을 바쳐 이룩하고자한 민주화운동의 역사 현장이기도 하다.

여론조사의 결과를 받아들이겠다고 했던 문광부와 함께 추진단은 이제 옛 전남도청의 철거논란에 종지부를 찍고 옛 전남도청 보존문제를 적극 수용할 때라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09-08-24 14:40:39
MBC나무라기 전에 본인들의 말장난이나 반성하시오. 누가 조중동에 더 가까울까? MBC보도에는 아무 문제가 없더만....이걸 기사로 쓰신 기자분은 고등학교로 돌아가셔서 통계공부좀 다시하시오.

gjgj 2009-08-24 14:39:35
여론조사는 기본이 표본집단을 대상으로 조사를 해서 백분율로 환산하는데 당신들이 100여명을 조사한 건 여론조사라 할 수 없고 최소한 600명이상은 되어야 신뢰도라도 건지는 법이요. 여론조사 반대하던 분들이 이제와서 여론조사 옹호하는 건 무슨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