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분위 논의는 ‘지지 부진’…안팎에선 갈등 표면화
사분위 논의는 ‘지지 부진’…안팎에선 갈등 표면화
  • 강성관 기자
  • 승인 2009.08.14 1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 재단측 인사들 ‘범시민추진위’ 결성

 

▲ 12일 구 재단측 인사들이 중심돼 대학정상화범시민추진위원회가 결성됐다. 사진은 결성식에서 두 대학생이 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는 모습이다.
교육과학기술부 산하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의 정상화 논의가 지지부진한 가운데 조선대학교 구 재단측과 대학 구성원간 갈등이 재현되고 있다.  

12일 오병인 조선대동창회 부회장 등 구 재단측 인사들이 중심이 돼 ‘학교법인 조선대학교 정상화 범시민 추진위원회(추진위)’가 결성됐다. 이날 추진위 결성식에는 1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추진위는 지난 5월 출범한 단체의 외연을 확대한 것이다.

추진위 수석공동대표는 광주시민사회단체총연합회 대표인 방철호 목사와 기독사회책임 공동대표 서경석 목사가 맡았다. 공동대표에는 이용보 교수 등 15명이 맡기로 했다.

방철호 목사는 인사말을 통해 “추진위에 참여한다고 하니 항의 전화를 받았는데 ‘왜 한쪽을 편드냐’고 말했다”면서 “어느 편을 위한 것이 아니고 구 재단이고 신 재단도 없다”고 말했다. 구 재단측을 복귀를 통한 ‘정상화’를 위해 활동하는 조직은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추진위는 구 재단측과 교감을 갖고 이들의 입장을 그대로 대변해 왔던 인사들이 주축이다.

추진위는 이날 결의문을 통해 “21년간 저질러진 부정부패 일소와 파행적 학교운영의 중단을 엄중히 촉구한다”며 현 경영진을 비난했다. 특히 추진위는 “시대 명령인 법적 정상화가 이뤄질 때가지 살신성인 할 것을 결의한다”며 구 재단 중심의 정이사 구성을 통한 정상화를 우회적으로 촉구했다.

그러나 추진위는 구체적인 활동 계획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한 공동대표는 “지난 5월 결성된 추진위원회를 확대한 것으로 그대로 활동하면 된다”고 말했을 뿐이다. 추진위에 참여하는 인사들이 주도해 결성한 단체들은 현 대학 보직교수 등의 논문 표절 의혹 제기와 이사장 등 고발, 현 경영진 비난 성명 발표 등을 주로 해왔다.

이에 대해 총학생회·민주동우회·대학평의회 등으로 구성된 ‘민주적 정이사 쟁취를 위한 범조선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성명을 통해 “몇몇 시민단체와 부정부패를 일삼은 옛 재단을 따르는 사람들로 구성된 단체가 행사를 가졌지만 이는 조선대와 무관한 것이다”며 “이번 행사에 참석한 교직원에 대해서는 해교 행위자로 간주하고 강력히 대처할 것이다”고 밝혔다.

대책위 등에 따르면, 조선대 정상화 논의와 관련 종전 이사(88년 임시이사 파견 직전 이사) 5명 중 고 박철웅 이사장의 부인 정애리시씨와 차남 박성섭씨, 김기옥씨는 정상화에 대한 의견서와 정이사 후보 추천을 하지 않았다. 강형룡씨와 정진갑씨만 사분위에 의견 제출과 함께 정이사 후보를 추천했다. 현재 사분위는 법률 검토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책위 한 관계자는 “사분위는 설립자 입장을 대변하는 경향이 있어서 법률적 검토를 하더라도 우려스러운 점이 많다”며 “임사이사의 임기가 끝나기 전에 민주적 인사들로 정이사회 구성 논의가 끝날 지 모르겠다”고 우려했다.

한편 조선대는 지난 1988년 농성 등 교내 민주화 투쟁으로 고 박철웅 전 이사장 등이 주축이 된 구 재단이 물러난 21년여 동안 임시이사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