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별관, 유인촌 장관과의 면담 ‘뒷말’ 무성
도청별관, 유인촌 장관과의 면담 ‘뒷말’ 무성
  • 오윤미 기자
  • 승인 2009.08.05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도민대책위, “추진단 의도 불순”
추진단, “더이상의 왜곡은 삼가 달라”

지난단 28일 유인촌 문화관광부 장관과 박광태 시장 등 10인 대책위 면담 결과를 두고 뒷말이 무성하다. 비공개로 치러진 이날 면담에서 유 장관의 발언을 두고 팽팽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는 것.

시도민대책위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확인한 결과 추진단은 유 장관의 발언과 의도를 외부에 제대로 전달하지 않았다”며 “특히 면담 후 언론에 배포한 보도 자료에서 유 장관의 중요한 발언을 대부분 제외함으로써 지역 언론들이 ‘사실상 무산’, ‘원점으로 되돌려졌다’는 내용을 보도하도록 유도했다”고 추진단을 비판했다.

시도민대책위에 따르면, 유 장관은 별관 원형보존 가능성을 시사하며 “광주 시민들이 원한다면 별관을 원형 보존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일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반발 목소리가 확산되자 추진단은 “더이상의 왜곡된 해석은 도청별관 해결에 도움이 안된다”며 진화에 나섰다.

추진단은 지난 3일 보도 자료를 통해 “어떤 해석이 오가든 분명한 것은 원설계안이 유일하게 사회적 합의와 법적 절차를 거쳐 결정된 것”이라며 “정부와 시민들의 의사가 제대로 소통되지 않은 데는 추진단의 태도와 무관치 않다며 추진단을 몰아세우는 데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시도민대책위는 ‘고질적인 말 바꾸기’라며 추진단을 몰아세웠다. 시도민대책위와 오월단체들은 5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추진단은 지역사회 합의를 촉구하더니 막상 10인 대책위가 지역사회 여론을 모아 오월의 문과 1/3 존치안을 제안하자 받아들이지 않고 상황 모면용 말 바꾸기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허연식 (사)5·18유공자유족회 전문위원은 “추진단이 특별법을 앞세워 법적 절차를 강조했지만 실상 부분설계가 법적인 문제가 되지 않는다”며 “그간 지역 합의를 우선시 해 법적 절차를 전면에 내세우지 않았을 뿐이다”고 강조했다.

허 전문위원은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제 3조(종합계획의 경미한 사항의 변경) 1항에 따라 사업 규모의 100분의 10을 넘지 않는 경우 가능하다고 명시돼 있다”며 “‘오월의문’으로 부분 변경해도 전체 예산의 1/10에 지나지 않는 100억 이상 들지 않을 것이다”고 지적했다.

한편 “왜곡은 없었다”며 불편한 심기를 토로한 추진단은 6일 당초 설계안, 오월의 문, 1/3 존치안, 원형 보존안 등 4개안의 장단점 및 향후 일정을 발표한다고 밝혀 추이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