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토론회 줄줄이 취소
시민단체 토론회 줄줄이 취소
  • 오윤미 기자
  • 승인 2009.06.26 21:3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과 일주일 앞두고 ‘구두’ 통보
시청자미디어센터, “예산 집행 착오” 해명

토론회를 불과 일주일 앞두고 예정됐던 10개 토론회가 줄줄이 취소됐다. 갑작스런 토론회 취소 배경에 관심이 쏠린 가운데 패널 섭외까지 끝마친 시민단체들은 황당하단 반응이다.

취소된 토론회 10개 토론회는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센터장 신선호, 이하 미디어센터)는 개관 2주년을 맞아 지역사회 연대안과 대안을 모색하는 차원에서 기획한 연속 토론회다.

미디어센터는 지난 5월 말 시민사회 협력강화와 퍼블릭엑세스에 대한 시민사회단체들의 인식 제고를 목적으로 토론회 참여단체 모집 공고를 통해 광주전남 민언련 등 10개 단체를 최종 선정했다.

미디어센터는 지난 8일 단체 선정을 완료하고, 10개 토론회를 개관기념일에 맞춰 6월 중으로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선정된 10여개 단체들은 갑작스런 모집공고만큼 촉박한 토론회 일정으로 패널 섭외에 진통을 겪었다. 토론회 일정이 6월 중순 경으로 몰린데다 패널 중복 등 어려움이 뒤따른 것. 가까스로 패널 섭외를 끝마치자 이번엔 미디어센터가 제동을 걸고 나섰다.

지난 17일 토론회를 일주일도 채 안 남긴 상황에서 갑작스레 토론회 취소를 통보한 것.

광주전남민언련은 23일 <지역 언론과 지역민들의 소통> 토론회가 예정돼 있었고, 뒤이어 25일엔 시민협의 <2010 지방선거와 시민사회 대응전략> 등 10개 토론회가 줄줄이 예정돼 있었다.

광주전남민언련 관계자는 “패널 섭외는 물론 토론회 준비가 다 끝난 상태서 토론회가 취소돼 황당하다”며 “예산 상의 이유라곤 하지만 그 정도 고려 없이 사업을 추진했다는 게 이해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더욱이 토론회 취소 이유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 없이 구두로 통보해 논란이 거세졌다.
시민협 관계자는 “토론회가 급박하게 추진돼 서두른 감이 없지 않았다”며 “토론회가 어떤 기준에 부합이 되지 않아 취소됐는지 공문처리도 아니고 전화로 취소 통보를 받았다”고 반발했다.

이에 대해 미디어센터는 “예산 집행 착오에 따른 토론회 연기”라고 해명했다.

고광연 미디어센터 시청자지원팀장은 “원래 상반기 때 예정됐던 사업이 아니라 정부 조기집행 지침에 따라 사업을 앞당겨 하다 보니 예산 집행에 착오가 발생했다”며 “예산 확보를 위해 다른 항목 예산 변경을 통해 사업을 추진했는데 방송통신위원회에서 확인 절차를 요구해 일정 상 불가피하게 연기하게 됐다”고 말했다.

즉, 예산조기집행을 위해 토론회 날짜를 6월로 확정했지만 방송통신위원회가 예산 변경 절차에 제동을 걸고 나선 것. 기획재정부에 예산 변경 가능여부를 확인 후 사업을 진행하겠다는 방송통신위원회 입장에 따라 일정은 8월 이후로 전부 연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고 팀장은 “토론회는 불가피한 연기일 뿐 무산이 아니다”고 거듭 강조하며 “공문을 요구한 몇 단체를 제외하곤 특별한 요구가 없어 공문처리를 하지 않았는데 문제가 됐다면 사과한다”고 구두통보를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참나 2009-06-29 14:02:10
그 간부아닌가?

참나 2009-06-29 14:01:39
매년 문제만 일으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