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금남지하상가 대책에 ‘뒷짐’만
광주시, 금남지하상가 대책에 ‘뒷짐’만
  • 강성관 기자
  • 승인 2009.06.19 2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부채납 두 달 앞두고 재계약 등 대책 지지부진

▲ 조광향 의원이 시정질문을 하고 있다. ⓒ 광주시의회 제공
2개월 후 광주광역시가 광주 동구 금남지하상 관리·운영권을 넘겨 받을 예정이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활용방안을 내놓지 않고 있어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는 지적이다.

조광향(민주당·비례) 광주시의회 의원은 16일 제179회 임시회 시정질문에 나서 “금남지하상가 1공구 의 기부채납 이후 상가 재계약이나 활용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며 “상인들의 여론을 수렴하는 절차도 진행하지 않아 무책임한 행정을 펼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1989년 ‘금남로 3가∼1가 전일빌딩’까지 조성된 금남지하상가 1공구는 민간투자인 금광기업이 20년 무상사용 후 광주시에 기부채납하기로 돼 있다. 오는 8월말 광주시가 운영권 등을 넘겨받을 예정이다.

이에 따라 8월말 1공구 상가에 입주해 있는 220개 점포에 대한 사용권리도 소멸하게 된다.

당장 220개 점포에서 장사를 하고 있는 상인들은 재계약 방식 등이 결정나지 않아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하지만 광주시는 광주도시공사에 위탁 관리한다는 방침만 세워놓은 채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다만 광주시는 입점자 재계약 방식에 대해 공개경쟁 입찰, 원분양자 우선, 세입자 우선, 원분양자 세입자 합의 등 4가지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조 의원은 “타 시·도의 사례를 볼 때 2∼3년간의 유예기간을 준 다음 새롭게 계약을 하는 방법이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2공구의 계약이 끝나는 2011년까지 연장하는 방안도 검토해야한다”며 “원분양자와 세입자 합의를 통한 원만한 해결 방안을 선택하는 것이 여러 가지 민원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안이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또 광주도시공사 위탁 관리 방안에 대해 “타 시·도의 경우 전국 72개 지하상가 가운데 35개(48.6%) 상가가 시설관리공단 위탁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대부분 C·D등급으로 경쟁력이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며 “도시공사에 위탁하는 방안보다 자치 관리하는 방안을 선택하는 것이 금남지하상가를 경쟁력 있게 키우는 방안이다”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광주시 관계자는 “입점자 선정 방안에 대하여는 타 시·도 지하상가 사례 등을 수집해 각계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원칙과 기준에 입각해서 엄정하게 처리할 계획이다”며 “자치관리할 경우 다중이 이용하는 공공시설물에 대한 안전을 담보하기 어려워 공공관리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