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의회 임시회 소집 무산
남구의회 임시회 소집 무산
  • 정영대 기자
  • 승인 2009.03.30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집요구 5명 중 2명 철회 ‘제 식구 감싸기’
“특위구성 사유 해소”…“다시 문제 삼을 것”

광주 남구청 쓰레기처리업체 선정의혹을 둘러싼 남구 의회의 행보가 ‘점입가경’이다. 당초 구 의원 5명은 지난 23일 ‘특위구성’을 위한 임시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했다. 두 명의 의원이 업체선정 과정에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는 등 의혹해소를 위해 의회차원의 진상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이유였다.

하지만 31일 임시회 소집을 앞두고 서명의원 중 두 명의 의원이 갑자기 소집요구를 철회하고 나섰다. 보기에 따라서는 의원들의 ‘제 식구 감싸기’라는 따끔한 비판이 나올만한 대목이다. 이에 따라 임시회는 요구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무산됐다. 임시회 소집을 위해서는 12명의 의원 중 4명이상의 요구가 있어야 한다.

▲ 제155회 광주광역시 남구의회 임시회 모습. 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없음. /ⓒ남구의회

이병도 의원은 “처음 특위소집을 요구했던 것은 구청과 경찰이 조사에 나서지 않아서였다”며 “그런데 남부경찰서에서 수사를 진행 중이라 따로 특위를 구성할 필요가 없어져 철회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경찰수사를 지켜본 뒤 결과에 따라 특위구성 등에 대해  논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최민순 의원도 “남구청이 쓰레기 처리업체 선정과 관련해서 재심의를 하고 있고 해당의원이 간담회에서 충분하게 해명하고 사죄했다”며 “더 이상 특위를 구성할 이유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최 의원은 또 “임시회 소집요구를 철회한 것은 동료의원에 대한 감싸기가 아니다”고 해명한 뒤 “남구주민들에 대한 사과는 의장 몫이 아니겠냐”고 반문했다.

임시회 소집을 대표 발의했던 김재섭 의원은 “지금 의회 집행부가 법을 잘 모르고 있다”면서 “의원법규에는 한번 접수하면 두 사람이 철회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서명의원 전체가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우리의원들은 해당의원들이 깨끗하면 도와주고 죄를 졌으면 마땅히 벌을 받아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내일이 지나면 정당하게 다시 문제를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철회배경과 관련 “의원들이 서로 얼굴을 보고 그런 것 같다”며 행정을 감시해야 할 의원들이 그렇게 해서야 되겠냐”고 비판했다.

반면 구 의회 조용표 의장은 “이번 사건은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다르다”며 “해당의원이 업체에 속해 있는 줄 몰랐고 선정 방침을 철회하고 공식사과 했다”고 말했다.

조 의장은 또 “그 업체가 계속 참여했다면 문제가 있겠지만 그러지 않았다”며 “결과가 정해져야 조사를 하는데 이것을 가지고 이야기 한다는 것이 우습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