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 우선” VS “학교발전”
“정체성 우선” VS “학교발전”
  • 김영대 기자
  • 승인 2009.02.23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 의원 전남대 명박 수여 무산 뒤 각계 반응

▲ 지난 18일 오후 전남대 용봉홀에서 정몽준 의원에 대한 학위수여식이 있을 예정이었다. 이날 학생들은 정 의원 학위수여를 반대하며 용봉홀 입구를 가로막고 있다.
전남대학교가 한나라당 정몽준 의원에게 명예철학박사학위를 수여하려다 학생들의 반발로 무산됐다. 이를 두고 의견이 분분하다. 논란은 전남대 정체성론과 학교발전론이 대표적이다.

독재정권의 후예 정당인 한나라당 최고 위원에게 명예박사학위를 수여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은 80년 5·18민중항쟁을 주도했던 전남대의 상징성에 기대고 있다. 반면 명예박사학위를 찬성하는 이들은 “전남대가 더 이상 폐쇄적인 정치 논리에 얽매여 학교발전을 위한 실리는 놓쳐서는 안 된다”는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 일부는 정몽준 의원의 행적과 관련 “철학박사학위는 안 된다”는 주장을 펼치기도 한다.

전남대 학칙은 명예박사학위와 관련 ‘학술발전에 특별한 공헌을 하였거나 인류문화 향상에 특별한 공적이 있는 자에 대하여 명예박사학위를 수여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명예박사학위 수여 여부는 대학원위원회가 의결하면 대학원장이 추천, 총장이 승인하면 수여가 결정된다.

학위 수여를 반대하는 이들은 정 의원이 철학 분야에서 어떤 학술적 발전에 공헌을 했는지, 인류문화 향상에 무슨 공적이 있는지 묻고 있다. 이에 대해 학교 측은 보도 자료를 통해 “남북관계 개선, 첨단산업분야 인재양성, 스포츠문화 발전을 통한 세계평화 증진에 기여한 공로 때문”이라고 수여 배경을 밝혔다.

이에 대해 민주노동당 광주시당은 논평을 통해 “경제학이나 경영학 박사도 아니고 철학박사 학위수여는 그 동안 현대미포조선, 울산과학대의 사례처럼 노동탄압을 자행하는 대주주로서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고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민노당은 “부자들의 철학을 실천하는 것을 (학칙에 규정된) 공적으로 인정해 학위를 수여하는 어불성설”이라고 힐난했다.

전남대 철학과 대학원생들은 “정몽준에게 명예학위는 단순히 개인의 명예로만 환원될 수 없는 정치적 사회적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면서 “정몽준의 반인권적 행태를 눈감아버리는 허울 좋은 명분을 줘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전남대를 졸업한 김진 울산대 철학과 교수는 지난 20일 <광주일보> ‘사랑하는 전남대 후배들에게’ 제하의 기고들에서 “민주화 운동을 이끌었던 전남대학교가 더 이상 상극적이고 폐쇄적인 정치논리의 희생자가 되어서는 안 된다”며 “위대한(5·18) 정신을 잘못된 잣대로 악용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힐난했다.

전남대총동창회도 성명을 통해 “우리 후배들이 능력과 자질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과격하고 반항적이라는 잘못된 인식으로 취업에 불이익을 받아왔다”며 “몇몇 학생들의 비민주적인 행동으로 인해 그 동안 후배들의 취업을 위해 노력해온 것들이 무너지는 것 같아 허탈하다”고 학위수여식이 무산된 것을 아쉬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