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 노조 강제해산 각계 반발
이랜드 노조 강제해산 각계 반발
  • 시민의소리
  • 승인 2007.07.21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계·정치권 나서 공권력 규탄

▲ 서울 뉴코아 강남점에서 농성중이던 이랜드 노조원들이 20일 경찰력에 의해 강제 해산되는 과정에서 연행에 나선 여경들과 조합원들이 실랑이라르 벌이고 있다. 이랜드 노조는 회사측의 선별적인 정규직 전환에 반발하며 지난 달 30일부터 뉴코아와 홈에버월드컵점에서 무기한 점거농성을 시작했다. ⓒ민중의소리 전문수 기자
지난 20일 이랜드 노조의 농성장에 경찰력이 투입돼 물리적으로 해산되자 노동계는 물론 시민단체와 정치권 등이 항의하는 등 파문이 커지게 됐다.

이랜드 노조는 새 지도부를 꾸려 투쟁을 시작한다는 방침이고, 민주노총(위원장 이석행)은 20일을 기점으로 이랜드 매장에 대한 불매운동을 높이고 항의규탄투쟁을 전국적으로 벌여나갈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그간 이랜드 사측이 보여준 태도에 대해 "노동자를 탄압하는 기업은 기업활동을 할 자격이 없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게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석행 민주노총 위원장은 이날 전체 조합원들에게 보내는 호소문을 발표하고 21일 오전 10시로 예정된 전국 이랜드 매장 타격투쟁에 전체 조합원들이 나서줄 것을 호소하기도 했다.

한국노총도 이날 성명을 내고 "노사정 합의문의 잉크도 마르지도 않은 상황에서 정부의 공권력 투입은 비정규보호법의 취지와 노사정 합의문 취지를 무색하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점을 정부는 반드시 인식해야 한다"고 밝혔다.

각계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이랜드 공대위는 20일 낮 12시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공권력 투입을 규탄했다.

이랜드 사태 공권력 투입에 반대하는 여야 국회의원 17명도 공동성명을 내고 정부의 공권력 투입을 비난했다.

의원들은 "이랜드사태는 노사가 대화와 타협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공권력 투입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면 그것은 더 큰 국민들의 저항을 불러오게 될 것이며, 그 책임은 정부에 있음을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공동성명에는 강기갑, 권영길, 김태홍, 노회찬, 단병호, 신기남, 심상정, 유승희, 이인영, 이미경, 이영순, 임종인, 정청래, 천영세, 최순영, 홍미영, 현애자 의원이 뜻을 함께 했다.

또 의원들은 정부가 지금이라도 노사협상이 재개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중재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하고 "우리는 이번 이랜드사태를 계기로 국회에서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한 책임있는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