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내 갈등·반목 끝내자”
“지역내 갈등·반목 끝내자”
  • 김경대 기자
  • 승인 2007.07.13 1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 시민단체들 지역 내 갈등 중재 나서기로
행정 마비장기화·상권 피폐 등 부작용 심각

지난해 5·31지방선거를 전후로 분열양상이 도를 더해가고 있는 나주 지역사회가 갈등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나주지역 34개 시민단체가 지난달 8일 지역갈등 해소를 위한 간담회를 가진데 이어 지난 3일에도 대한노인회 나주시지회 등 90개 시민단체가 시민대토론회를 갖고 타협과 중재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나주시장을 상대로 한 12건의 고소고발과 시 행정에 대한 감사원 청구 등으로 행정이 마비상태에 놓여 갈등의 수위가 ‘임계점’에 이르렀다는 판단 때문이다.

안희만 나주사랑시민회 사무국장은 “공무원들이 각종 고소고발로 움츠러들어 민원처리에 경직된 자세로 임해 시민들 불편을 야기시키고 있다”며 “지역갈등으로 지역상권이 피폐화되고 지역의 공동화마저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사태의 심각성을 전했다.

나주시는 그 동안 공산면 화훼단지 조성사업 특혜의혹과 인허가 없이 ‘주몽’ 드라마세트장을 건립한 신정훈 나주시장을 상대로 지역신문 기자와 전 공무원 등에 의한 고소고발이 끊이질 않았다.

한두현 노인회장은 이를 지방선거 당시 후유증의 영향으로 바라봤다. 한 회장은 “선거가 지역축제의 장이 돼야 하는데 극심한 편 가르기로 되려 고비용 저효율의 부정적 행태들이 양산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김대동 전 시장, 최인기 국회의원 등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과 농민회를 주축으로 한 신 시장 세력이 반목과 질시로 대치한 결과라는 것.

나주시의 경우 특이할 만한 일은 지역신문에 의한 반목이 그 어느 곳보다 심하다는 점이다. 지역신문 기자들이 기사로도 모자라 고소고발에 직접 나서고 있는 것도 쉽게 수긍하기 힘든 점이고 같은 건에 대해 다른 법규를 들어 발목잡기 식 소송을 이어가고 있는 것도 눈총을 받는 대목이다.

나주지역 90개 시민단체들의 모임인 ‘화합과 상생을 위한 나주시민사회단체 연석회의’는 3일 토론회에 참가를 거부한 신 시장과 국회의원, 시의회 의원들을 조만간 다시 초청해 간담회를 갖고 토론회 결과를 전한 뒤 화해와 상생을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자유총연맹·JC·종교단체·장애인 단체 등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진 나주지역 제 단체들이 한 목소리로 이들을 압박하고 있는 것도 희망적인 상황을 기대할 수 있는 이유 중 하나.   

그렇다고 해서 연석회의가 무작정 나주시의 잘못된 행정에 대한 비판을 멈춰달라고 말하는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

연석회의의 한 관계자는 “고소고발의 발단이 된 나주시와 신 시장은 이에 대한 반성과 재발방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전제하고 “국회의원과 시의원들 역시 지역분열을 조정하지 못한 책임을 시민들 앞에 사과하고 상생의 단초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 유치로 새로운 도약의 전기를 맞고 있는 나주가 오랜 갈등을 덮고 상생의 도시로 거듭날 수 있을지 앞으로의 경과가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