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정]경제 살리기 성과, 약자 배려 부족
[광주시정]경제 살리기 성과, 약자 배려 부족
  • 김경대 기자
  • 승인 2007.07.07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수도 조성 시각차, 일방주의 행정 극복은 과제로

지난 2일 박광태 광주시장과 박준영 전남도지사는 민선 4기 취임 1주년을 맞아 각각 기자회견을 갖고 시정과 도정의 성과를 발표했다. 광주시는 광주가 빠른 기간 안에 산업도시로 변모하고 있다는 경제 살리기에 역점을, 전남도는 F1 경주장과 서남해안 관광레저도시를 바탕으로 한 관광전남을 구현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시·도정에 대한 평가와 과제를 돌아봤다. /편집자 주      

   
 
  ▲ 박광태 광주시장.  
 
민선 3기에 이어 민선 4기 취임 1주년을 맞는 박광태 광주시장은 소비도시 광주가 빠른 속도로 생산도시, 수출도시로 변모해가고 있다는 점을 가장 큰 성과로 내세웠다. 매진해 온 경제 살리기 노력이 어느 정도 가시적인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는 자신감이다.  

2001년 31억 달러에 불과하던 수출액이 올해 100억 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고 각종 경제지표 증가율 또한 생산도시로의 전환을 보여주는 증거로 제시됐다.

특히 박 시장 취임 이후 지속적으로 강조해 온 자동차·디지털가전·광산업 등 3대 주력산업의 안정적인 뒷받침과 금형산업 집적화, 공장용지 초과 수요 발생 등 공격적인 기업유치 활동은 경기 회생에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이를 바탕으로 시는 지난해까지 1만6천개의 일자리를 비롯, 2010년까지 13만4천개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성장위주의 개발정책에 따른 부작용 또한 만만치 않게 나타나고 있는 것은 우려되는 대목이다.

박흥산 민주노동당 광주시당 정책실장은 “국가시책사업으로 추진돼 발생하는 신규 고용효과가 아닌 지역 자생적 선순환경제와 연관된 일자리 창출의 토양은 많이 부족한 것 같다”고 평가했다. 기아자동차, 삼성전자 등 대기업에 의존하고 있는 제조업 기반의 취약성을 극복할 대안이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는 주문이다.
참여자치21은 “기존의 성장위주 경제정책이 사회양극화 현상을 심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 밖에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 특별법 제정을 계기로 추진 중인 문화수도 조성사업은 아시아 문화허브, 문화수도 도약이라는 기대감만큼이나 순조로운 모습은 아니다. 문화전당 ‘랜드마크’ 논란을 둘러싼 이해집단의 뚜렷한 시각차와 이로 인한 연차별 실시계획 수립의 어려움 등 풀어야 할 숙제들이 산적해 있다.

이는 ‘문화로 밥 먹고 살자’는 경제적 시각에 의존해 문화수도 조성사업을 이해하려는 시의 태도가 문화수도 개념에 대한 이해부족에서 기인한다는 지적과도 일맥상통한다. 또 시민참여를 바탕으로 시민사회와 머리를 맞댄 광주의 준비된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중심을 잡지 못한 채 눈치만 보고 있다는 비판에도 직면하고 있다. 

그 밖에 시정비판과 소수의 목소리를 배제하는 박 시장의 일방주의식 행정 역시 앞으로 극복해야 할 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비판을 비판으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우호적인 그룹을 외곽에 포진시켜 여론을 중화하려는 태도가 지역 내에서 편 가르기로 비쳐지고 있는 것은 우려스러운 대목이다.

이러한 까닭에 노벨평화상 수상자 광주정상회의에 이어 지난 6월 세계여성평화포럼에 이르기까지 민주·인권·평화 도시의 면모를 갖추겠다는 일련의 시도는 일부에서 보여주기 식 ‘이미지 정치’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박 시장의 독선적 리더십은 행정의 편의성 측면에서 긍정적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기득권층의 이해만을 대변한다는 오해와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