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끄러운 광주교육감 선거
부끄러운 광주교육감 선거
  • 김경대 기자
  • 승인 2006.09.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품 살포, 불법선거사무소 운영 의혹까지
신설학교 교구납품 비리로 교육 부정부패를 척결하자는 목소리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가운데 민선 4대 광주시교육감 선거가 또 다시 혼탁, 과열 양상을 치닫고 있다.

후보등록을 하기도 전에 전화로 지지를 부탁하거나 학교를 돌면서 또는 외부에서 운영위원들과 직접 접촉을 시도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는 것. 이 과정에서 일부 후보들은 선관위에 적발돼 검찰에 고발되거나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 선관위는 29일 후보등록 이전에 학교운영위원들을 상대로 불법 사전선거운동을 한 혐의로 Y 모(55)씨와 Y 모씨의 지지를 부탁하며 공짜 식사를 제공한 K 모(56)씨 등 2명을 교육자치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Y 모씨는 지난 20일 광주시 서구 광천동 'S 식당'에서 모 학교운영위원 6명과 점심식사 자리에 동석해 명함을 교부하는 등 지난달 11~20일까지 3차례에 걸쳐 사전선거운동을 벌인 혐의다. 또 시교육청 직속기관에 근무하는 K 모 연구관은 학교운영위원들에게 38만원 상당의 식사를 제공하면서 Y모 씨의 지지를 부탁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 밖에 지난달 27일에는 K 모(61) 후보가 북구 각화동 한 건물에 불법 유사 선거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는 정황이 포착돼 검찰과 선관위에 의해 압수수색을 당한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더했다. 검찰은 이 날 컴퓨터 본체를 포함, 관련서류 일체를 압수해 김 후보가 조직적으로 선거에 개입했는지 여부를 파악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선학교의 한 운영위원은 "후보가 직접 학교를 찾아와 운영위원들과 접촉을 시도하거나 일부에서는 직접 금품을 통한 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혼탁선거의 실태를 전했다. 전해지는 금품도 운영위원 한 명당 50만원에서 100만원까지 구체적으로 언급되고 있어 억대의 돈이 뿌려지고 있다는 소문이 이번 교육감 선거에서도 어김없이 등장하고 있다.

이 밖에 일부후보들은 출신 학교나 지연, 학연을 총동원해 일부 교장들을 포스트로 내세워 운영위원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기성 정치인들이 후보 캠프에 적극 결합하고 있다는 소문과 지역의 모 그룹이 특정후보를 위해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는 설, 특정 후보를 염두에 둔 납품˙시설업자, 교육청 직원들의 줄서기 관행까지, 투표일이 2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예외 없는 과열˙혼탁 조짐을 보이고 있다.

시선관위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인사명목으로 선물, 금품이 건네지는 사례가 급증할 것으로 보고 30여명의 현장요원을 투입해 집중단속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한편 지난 2002년 교육감 선거에서도 운영위원들에게 2억여 원의 돈을 살포한 혐의로 특정 후보와 현직 교사, 교육청 직원 10여명이 사법처리 된 바 있어 당시의 구태가 되풀이되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