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구비리 경찰 수사 일단락
교구비리 경찰 수사 일단락
  • 김경대 기자
  • 승인 2006.09.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V토론 출연거부...교육청 태도 연일 도마 위
   
▲ 신설학교 교구납품 비리에 대해 경찰은 교장과 행정실장 등 4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납품업자 15명을 불구속 처리했다. 사진은 부정부패 청산 등을 요구하는 시민단체의 천막농성장 모습. ⓒ김경대
신설학교 교구 납품 비리에 대한 경찰 수사가 일단락됐다. 전남지방경찰청은 15일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광주 S중과 W중 2개 학교 교장과 행정실장 4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리베이트를 건넨 업체 대표 15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은 이들이 학교 개교를 앞두고 S중은 11개 업체로부터 2600만원, W중은 8개 업체로부터 2900만원의 리베이트를 받았다고 전했다. 경찰은 의혹이 제기되는 대로 추가수사를 하겠다고 밝히고 있으나 이번 결과에 대해 교육계 안팎에서는 썩 만족스럽지만은 않다는 반응이다.

시교육청 홈페이지에 글을 올린 심 모씨는 “시교육청은 작금의 사태에 대해 뼈를 깍는 자성과 아울러 만인이 공감할 수 있는 올바른 해명, 책임을 지라”고 촉구했다. 심 씨 외에도 이번 수사와 관련한 여러 글들은 ‘교육감의 공개 사과, 관련자 처벌, 감사제도의 전면적 개선’ 등이 수반돼야 할 것이라고 의견을 덧붙였다.

교육청에 대한 이러한 불만은 14일 밤 광주KBS가 마련한 토론회에서도 그대로 표출됐다.

광주KBS의 관계자는 “이영찬 부교육감에게 패널로 참석해 줄 것을 수차례 요구했으나 출연을 거부해, 이 사건을 집중 보도한 모 언론사 기자를 긴급 섭외하기도 했다”며 교육청의 무성의한 태도에 불만을 표시했다. 그러나 이 날 토론회 방송은 학부모, 교사, 납품업자 등 다양한 층위의 시청자들이 여러 의견을 제시해 와 뜨거운 반응을 얻어냈다는 후문.

이번 교구비리 수사가 다소 미진하다는 평가와 교육청의 미온적인 태도가 도마 위에 오르고는 있으나 그로 인한 지각변동은 이미 여러 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지금까지 주요 요직을 독점해 오던 주류 세력들이 흔들리면서 반사이익을 기대하는 것은 당연한 심리”라고 말하고 “부패와는 거리가 먼 대다수 성실한 공무원들은 차라리 이번 기회에 정화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고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납품 업자들도 마찬가지. 일부 몇 개 업체가 독점해 오던 부패 카르텔이 깨지면 더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기대감에 몇 몇 업체들은 언론의 인터뷰에도 적극적으로 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공교롭게도 시교육감 선거를 앞둔 시점에 터져 나온 이번 수사의 파장이, 선거결과에 어떤 변수로 작용할 지도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