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에서 일냈다…주택공사 관행 제동
광주에서 일냈다…주택공사 관행 제동
  • 김경대 기자
  • 승인 2006.05.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법원 '압류세대 갱신계약거부 부당하다'
▲ 광주의 한 임대아파트 주민들이 대한주택공사를 상대로 갱신계약의 길을 여는 판결을 받아내 전국적인 관심을 모으고 있다. /사진=전국임대아파트연합회 다음카페 광산구 신가주공 임대아파트에 사는 정우진(51)씨는 사업이 실패하면서 자금을 빌려 쓴 기술보증으로부터 임대보증금 1500만원에 대해 압류조치를 당했다. (가)압류, 전부명령, 추심명령을 받은 세대와는 재계약을 하지 않는 주공의 관행대로라면 정씨 부부와 고등학교와 대학에 다니는 세 자녀는 거리로 나앉아야 할 판이었다. 정씨는 비를 가리고 바람을 피할 수 있는 마지막 안식처마저 빼앗길 수 없다는 생각에 같은 처지에 있던 11세대를 모아 2004년 12월 광주지방법원에 대한주택공사를 상대로 '임대차기간확인' 소송을 냈다. 임대보증금이 살아 있는 한 재계약을 해서 계속 살 수 있게 해달라는 것. 이미 같은 처지에 있던 50여 세대는 재계약이 안 될 것으로 알고 아파트를 비우고 뿔뿔이 흩어진 뒤였다. ▲ 정우진 신가주공 임대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회장.ⓒ김경대
정씨는 "서민의 주거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국민의 세금을 들여 지은 임대아파트가 세입자의 편의는 뒷전인 채 채권자들의 요구만 들어줘 온 것은 공기업으로서 올바른 태도가 아니라는 문제의식이 소를 제기한 계기"라고 말했다.

대법원은 지난 15일 2005년 12월 광주고등법원(2심)이 세입자에게 임차권의 존속을 인정한 판결에 대해 주공이 불복하고 상고한 것을 기각했다. 1년 5개월의 긴 재판 끝에 법원이 세입자들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그동안 주공은 임대차 계약서 및 관련 법령에 근거가 없음에도 보증금 가압류를 이유로 재계약을 않거나 채권 압류 해지 요구, 추가 임대보증금 납부 등을 강요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행 못한 세입자들에게는 불법거주 배상금까지 물려 사실상 빚에 쪼들린 세입자들을 거리로 내몰아 왔다는 게 세입자들의 말이다.

주공은 고법판결 이후 갱신계약은 체결했으나 대법원 확정판결에 따라 최종방침을 결정하겠다며 계약에 앞서 임차인에게 각서까지 쓰게 했다. 대법원 판결이 뒤바뀌면 계약을 파기할 수도 있다는 주공의 으름장에 세입자들은 밤잠을 설쳤지만, 탁상행정의 결과로 주공은 5백여만 원의 소송비용을 세입자들에게 내놓아야했다.

정씨는 '대법원의 판결로 주공임대아파트에 사는 전국 1만5천~2만세대가 계약 해지의 위협 없이 살 수 있게 됐다'고 이번 판결의 의미를 설명했다. 또한 주공이 아닌 일반 사기업 임대아파트에 사는 주민들도 같은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전국임대아파트연합회도 23일 보도자료를 내고"도대체 공공기관이라는 데가 국민의 세금으로 소송비를 내면서 서민을 억압하는 작태를 언제나 중단할것인가"라면서 "금번 대법원의 판결은 이러한 공공기관의 불법, 부당행위에 대한 준엄한 경고"라고 논평했다.

세입자들의 변론을 담당한 이건영 변호사는 "업무의 편리성만을 도모하려던 주공에 대해 법원이 갱신계약을 허용하더라도 불이익이 없다는 이유로 상고를 기각했다"고 설명하고 "임대주택을 만들어 공급하는 취지를 살려 법개정을 통해서라도 거주권에 대한 국가정책적인 보호대책이 수립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