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고려아닌 경제적 개발 당위성 우선되어야”
“정치적 고려아닌 경제적 개발 당위성 우선되어야”
  • 시민의소리
  • 승인 2006.01.13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남해안개발계획의 과제와 전망 좌담회
노무현 대통령이 지난해 전남도 신청사 개청식 메시지를 통해 서남해안 개발계획의 차질없는 추진을 약속하면서 행담도 개발사건으로 위축됐던 지역개발 아젠다가 다시 부각되고 있다. [시민의소리 ]는 서남해안개발계획의 내용과 현황, 그리고 지역발전은 물론 나아가 국가발전의 성장동력이 되기 위해 해결해야할 과제와 방향에 대해 점검하는 좌담회를 13일 본지 사무실에서 가졌다. 용어는 S프로젝트 대신 서남해안개발계획으로 통일했다.

이상걸 본지 대표의 사회로 열린 이날 좌담회에서 언급된 내용들을 독자들의 이해를 위해 정리했다. 본문에서 발언자 표기는 조-조상필 , 최-최미순 대, 이-이무성 , 전-전동평으로 표기했다. -편집자주


사회=이상걸 본지 대표이사참석자조상필 광주전남발전연구원 박사최미순 대불대 산학협력단 단장이무성 균형사회를여는모임 사무처장전동평 전라남도의원 ▲사회: 서남해안프로젝트가 낙후된 전남에서 미래를 개척할 수 있는 중요한 문제이자 장보고의 해양개척 이후 국가적으로 매우 중대한 사안이라고 본다. 지역을 아끼는 정치인, 학자 시민단체, 언론 등 모두가 관심을 갖고 있고 비록 정부가 먼저 시작했지만 이에 대한 과제와 전망을 모색하자는 취지에서 오늘 좌담회를 마련했다. 조상필 “서남해안개발계획은 개별단위 지역개발사업의 총괄판” ▲조: 서남해안개발프로젝트는 낙후된 호남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하는 구상에서 나온 것이다. 그 차원에서 전남의 서부지역을 중점적으로 구상하는 것에서 출발했다. ▲전: 우선 이 계획은 정치적인 면에서 노무현 정부 출범이후 지역균형발전 속에서 낙후된 지역개발에 대한 정치적 고려에서 출발한 것이다. 국가균형발전과 지역개발의 원칙에서 경제적 개발이 되어야 한다. ▲최: 서남해안개발계획은 지리적으로나 객관적으로 상당히 타당성이 있다. 이 계획을 지속적으로 활용한다면 지역의 낙후성을 면할 수 있는 아이템이자 키워드다. ▲ 조상필 광주전남발전연구원 연구원 ⓒ시민의소리
▲이: 서남해안개발계획이 원래는 S프로젝트에서 내용이 발생했다. 1925년 인구센서스조사당시 전남은 우리 민족 인구의 15%에 해당했다. 하지만 지금은 농어촌 붕괴등으로 인해 4%정도 밖에 안된다. 이는 어떤 정치적인 정당이 집권하더라도 이 지역을 개발할 수 밖에 없는 시대적 배경이다.

▲조: 서남해안계발계획의 핵심은 세가지다. 하나는 무안국제공항중심의 공항배후단지 개발사업이다. 여기서는 항공물류와 농산물의 유통을 통한 수출기능을 담당할 전진기지와 배후도시를 만드는 것이다. 두번째는 전라남도의 해양자원과 연안자원이 풍부한데 그걸 활용해서 관광레저도시를 만드는 것이다. 이런 관광레저도시는 해남, 영암의 기업도시도 포함되고 무안의 국제공항과 그 주변지역 등이 광범위하게 얽혀져 있다. 관광레저도시를 만들어 국제관광허브로 만드는 것이다. 마지막은 앞서 언급한 두가지만으로 힘드니까 목포등 기존도시들에 대해 공간적인 역할을 부여한 것이다. 목포는 영상과 실버, BT산업의 중심기지로 생각하는 것 같다. 목포에서 영상분야보다는 차라리 실버 개념으로 가는 것이 어떻겠냐 하는 생각을 해 본다.

▲사회: 조박사의 이야기로 자연스럽게 J프로젝트와 서남해안개발계획과의 관계 그리고 서남해안개발계획의 내용으로 이야기되는 것 같다. 서남해안 개발계획에 대한 내용적인 부분으로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해보자.

▲전: 기업도시를 한단계 확대하면 J프로젝트가 되고 지역과 내용을 더 확대하면 서남해안개발계획이다. J프로젝트 하나만 가지고 타당성 조사를 하면 외자유치나 기업유치에 한계에 도달해 성공가능성이 낮게 나오는데 서남해안개발계획을 보면 국토개발연구원의 용역에서도 타당성이 높게 나온다. 그 초기단계로 영암해남지역의 관광레저도시, 무안에 산업형 기업도시 등이 있고 두 지역의 기업도시가 성공을 거둔다면 서남해안개발계획이 성공적으로 순환될 것이고 두 계획이 실패한다면 서남해안개발계획이 실패할 수도 있다.

▲조: 서남해안개발사업은 그동안 단위별로 개발계획이 나온 보고서를 하나로 통합해서 객관적으로 만들어 놓은 것이라고 보면 된다. 지역발전을 통합적으로 활용한다고 볼 때 정치적인 시각은 경계해야 한다. 통합된 시각으로 봤으면 좋겠다.

▲최: 모두에 나온 것처럼 정치적으로 활용된 측면이 있긴 하나 우리가 갖고 있는 자원이기도 하다. 전남이 타지역과 다른 걸 갖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이걸 개발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 서남해안개발계획이니 J프로젝트니 하는 것보다 전라남도나 모든 단체가 포럼이라도 개최해서 다른 지역과 달리 전남은 매우 특수한 자원을 갖고 있다는 당위성을 말한다면 강하게 밀어줄 것이라고 본다.

최미순 “개발계획 총괄할 수 있는 공론화와 광역화우선되어야”

▲사회:
이미 앞서 서남해안개발계획의 내용에 대해 이야기가 나왔는데 지역발전의 중요한 내용을 담은 이 계획의 내용이 어떤 것들이어야 하는지 이야기해보자

▲이: 규모로는 싱가포르 면적의 두배이고 맨하탄의 20배정도인데 전남 서남해안뿐만 아니라 충남 서산등 까지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이곳을 개발하면서 습득한 노하우를 타지역에 전수하는 측면도 있다. 진행과정에서 축적된 노하우는 전남뿐만 아니라 전 국토로 파급될 수 있는 굉장히 큰 지렛대역할을 할 수 있고 물적, 소프트웨어적인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조: 중요한 건 개발사업이 나오면 주민협의 속에서 추진되는 게 중요한데 그런 절차적인 과정이 쏙 빠져서 주민에게 호응받지 못하는게문제다. 내용에서도 기존 도시인 목포 등과 관련한 개념설정이 잘못되지 않느냐 생각한다. 목포의 경우 의료 영상인데 영상보다는 도서자원을 바탕으로 한 축적된 문화자원이 많이 있는데 신안 해남등 인근 도서지역을 아우를 수 있는 중심적 기능을 담는 것이 보완되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

▲ 최미순 대불대 산학협력단장 ⓒ시민의소리 ▲최 : 20-30년 걸리는 계획이라고 하는데 당장 주민들은 손에 얼마의 돈이 떨어지느냐에 관심을 많이 갖는다. 경제적 차원에서 접근을 빨리 갖게 하기위해 지역민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개발 계획의 큰 틀은 전문가가 하고 거기에 필요한 세부적 추진내용을 정해서 가시화될 수 있는 걸 추진해야 한다. 사향길에 접어든 중소어선중심의 산업이 포진한 전남에서 이를 이용한 자원을 개발하고 사업을 추진한다면 관광레저산업은 물론 지역민들의 활력을 동시에 불어넣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고 본다. ▲전: 우리 지역의 중심축은 도청이전을 중심으로 해서 형성된 무안목포권은 도청 후보지 개발과 관련된 내용을 담았으면 좋겠다. 영암해남을 중심으로한 관광레저기업도시는 문화관광중심의 기업도시를, 대불공단등을 낀 무안은 산업형 기업도시로 육성해 경제적 기반의 기업도시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 ▲조: 서남해안개발계획의 사업내용을 구체적으로 보면 수요가 굉장히 과잉돼 있다. 관광사업만 해도 골프장은 J프로젝트에도 있고 화원관광단지에도 있다. 지금까지 이런 부분을 종합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과정이 없었다. 테마파크도 유입관광객이 연간 5백만명이 넘어야 성공가능성이 있는데 이런 계획은 이미 일본도 했고 결과는 실패였다. 결국 성공하려면 대단위 인구가 밀집했을때 가능하다는 건데 그런 조건을 면밀하게 검토해야 한다. 더군다나 J프로젝트와 차별성이 없다. J프로젝트가 서남해안개발계획이 포함된다면 다른 지역은 차별화되어야 하는데 무안을 빼고는 전략적 고려가 돼 있지 않다. ▲이 : 문화와 환경에 대한 부분이 관건이 될 것 같다. 서남해안개발계획 대상지역에 대해 지역 대학들이 연계해서 사전에 문화지표조사를 해서 문화재에 대한 부분을 사전에 철저히 조사해 보완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전: 타지역과 차별화되는 것이 없다면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낙후된 지역에 대한 국토균형발전차원이라는 걸 강조할 경우, 전남보다 더 낙후된 지역 또는 전남 안에서 개발대상에서 소외된 지역에도 위화감이 조성될 수 있다. ▲최 : 중동의 두바이를 벤치마킹한다면 100%는 안되더라도 두바이가 중동, 유럽의 센터 역할을 하는 것처럼 우리는 아시아의 센터로 만들어 보자는 계획을 세운다면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것 같다. ▲조 : 전남이 낙후됐으니 정치적으로 주는 것이다는 시각은 의미가 없다. 우리지역이 세계사적 흐름에서 지정학적 위치나 개발 잠재력을 볼 때 역시 풍부한 자원이 있는 지역이다라는 접근이 필요하다. 이 계획은 외자유치 사업인데 외자유치사업은 투자자가 하기 나름이다. 전남이 발전의 큰 방향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것은 투자자들이 와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무성 “지역 주민이익 없이 불편만 주는 개발되어선 안돼”▲사회: 재원조달 문제나 정부와 정치권이 해야 할 일 등 서남해안개발계획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할 과제들이 많은 것 같다. 정부가 국토개발계획으로 채택하고 국회가 지원하고 외자유치 등에 대해 지역의 민간이 지지하고 지원하는 3박자가 필요할 것 같다. ▲이: 외자유치에 있어서 1997년도 외환위기때를 상기한다면 부정적 측면이 많은 것 같다. 알짜기업 은행들의 선진금융도입과 외자유치에 급급하다보니까 투기자본이 들어오면서 공공성이 상실되는 면이 있다. 협상에서 정교한 면이 부족해서 일어난 일이다. 특히 중국이라는 거대한 시장이 있기 때문에 중국시장의 전초기지로 삼으려고 관심을 갖고 있는 곳도 있다. 그런 부분을 전략적으로 고려해 활용해야 한다. ▲ 이무성 균형사회를 여는 모임 사무처장 ⓒ시민의소리
조: 반론을 제기하고 싶은데 외자유치라는 건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권리가 없다. 이득이 없으면 안들어오는 것인데 외자유치는 우리가 아쉬워서 하는 것이다. 외국투자자본이 들어올 때는 규제도 완화해주고 차선책으로 다른 걸 요구하기 마련이다. 때문에 투명하게 해야 한다. 토지공사나 국내 기업등도 콘소시엄을 구성해서 외자유치가 이뤄졌으면 좋겠다.

최: 어쩌면 많은 부분을 우리가 손해를 감수하고 접근해야 외국자본이 들어올 것 같다. 정부가 발목잡고 뒷북치는 시스템을 개선하고 장사꾼들이 들어와서 자기 이익만 취하는 등 무리수만 두지 않는다면 우리 것을 보존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마인드 가진 투자자를 유치하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 지금까지는 기존의 자본이 없다고 해서 일방적으로 문호를 개방했다. 그 부작용이 분명히 나타나고 있다. 분명히 이익이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있다. 너무 사업에 급급해서 자금 부분에 치중하다보면 이후에 낭패를 볼 수 있다.

전: 개발에 대한 기술도 부족하니 외국도 끌어들어야 한다거나 자본도 그래야 한다면서 외자에 의존하는 것이 혹시 국민적 공감대가 부족하고 추진주체의 자신감 부족에서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가 생각한다. 적극적이고 세부적인 계획이 세워지고 국민적인 공감대가 형성돼 자신감을 갖는다면 국가적 사업으로 끌고 가면서 외자를 끌어오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최: 우리나라가 돈이 없는 게 아니다. 중국같은 경우도 우리 기업들 같은 외국투자를 막으려고 네거티브한 개발정책을 취하고 있다. 전국민이 보기에 타당성있는 그림만 그려놓는다면 펀드조성은 쉬울 것이라고 본다. 레저산업의 속성상 레저소비층이 소득수준이 높은데 그런 사람들을 위한 리조트 에어리어를 조성하는 방식으로 펀드를 조성한다면 수월할 것이라 본다. 소비자 측면에서 다양한 메리트를 제공할 수 있는 바다로 사고를 돌린다면 기금 조성은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 전동평 전남도의원 ⓒ시민의소리 ▲전: 중국의 F1대회나 홍콩의 디즈니랜드, 그리고 2012년 상하이 디즈니랜드가 속속 들어설 계획이다.우리 주변국들의 상황을 볼때 한정된 동북아 관광시장을 장악하기 위해 15년, 20년 뒤에 우리가 성공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 고려되어야 한다. 국가의 핵심사업으로서 국가가 적극적으로 협력해줘야 하고 가능하면 신속히 추진해야 한다. ▲이: 법령으로 제정되는 게 필요하다. 법령 제정은 일단 이해관계에서 벗어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이 법령에 따라 당파를 떠나 전문인들이 모여서 일을 추진할 수 있는 기구가 마련되어야 한다. 전동평 “초당적인 대처로 정권 바뀌어도 지속할 수있는 장치필요”▲조: 우리 지역만을 위한 특별법이 나올 수 있느냐는 회의도 있다. 전남이 부산, 경남과 공동으로 추진하는 남해안 특별법 같은 사례처럼 지역혁신협의회 등을 통해 부산, 경남과 공동으로 법을 제정하자는 요구나 작업이 필요하다. ▲최: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광역화가 필요하다. 예전에 영산강 하구언에서 3분의1은 목포시 관할이고 3분의2는 영암군 관할이었는데 심지어 잡초 관리하는 것 조차 관리에 일관성이 없이 따로 놀았다. 이런 행정은 결국 주민만 피해를 보게 된다. 대상 지역 자치단체들간에 공무원 교차 근무등을 통해 서로에 대해 이해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 같다. ▲전: 공무원들이 싫어하겠지만 서남해안개발계획에 해당하는 부서의 인사에 대해 최소한의 규정이라도 만들어서 적절히 배치한다면 전문성도 배가되는 등 잇점이 있을 거라 본다. ▲조: 맞는 이야기다. 광역화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투자기업이 영암, 해남, 목포, 무안 등 지자체들을 각각 돌아다니면서 허가받는 번거로움 때문에 오히려 기피할 수 도 있다. ▲사회: 정부, 정치권, 사업 내용등에 대해서 언급했는데 지역민들을 추동할 수 있는 민간차원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전: 지난해 J프로젝트에 대해 환경단체에서 반대시위를 했다. 지역을 개발한다는데 왜 그런 반대의견이 나왔는지 검토해봐야 한다. 지역의 역사문화유산과 자연환경을 보존하면서 이에 대한 제어장치를 충분히 갖출 수 있는 민간기구가 필요하다. 개발한다면서 주민들에게는 이익도 못주고 불편만 주는 개발이 되어서는 안된다. ▲ 서남해안개발계획 과제와전망 좌담회 ⓒ시민의소리

이: 민간기구는 관이 하는 일에 대해 불신을 없애기 위해 만드는 것인데 객관적이고 주민의견을 수렴하는 역할이어야 한다.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서 원래 취지에 맞게 개발이 되고 있는지 협력하고 비판하는 동반자적 관계를 유지하는게 필요하다.

조: 중앙정부의 지원 속에서 특별법을 비롯해 효율적인 재원확보 방안이 나왔으면 좋겠다. 정부도 뒤에서 할 게 아니라 국가적 계획으로 가겠다는 거니까 국가차원에서 홍보도 하고 적극적으로 주민설득작업도 했으면 좋겠다.

최: 오는 5월에 선거가 있는데 정치적으로는 활용한다면 이런 마인드를 갖춘 인물을 뽑는게 중요하고 출마자들이 모른다면 교육을 시켜서라도 정책에 반영하게 하는 분위기 조성이 필요할 것 같다.

전: 가능하면 현 정부 하에서 구체적이고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정권이 바뀌더라도 추진할 수 밖에 없는 초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

이: 좁게 보면 서남해안개발계획이 5개 지자체만의 일일 수도 있지만 우리가 가진 자원은 해양자원 밖에 없다. 서남해안지역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우리 후손들의 삶의 방식을 바꿀 수 있는 계획이다. 정치인은 기득권에 연연하지 말아야하고 위험도 감당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지역민들도 방관자입장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정치인들을 고민하게 만들어야 한다.

사회: 장시간 토론에 응해줘서 감사하다. 서남해안개발계획의 공론화를 위해서 계속 노력해달라.

/정리=안형수 기자 사진=김경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모니터 2006-02-03 02:17:18
서해안이건 제이건 이사업은 말장난과 문자의 성찬에 불과하다. 냉정히 따져보는 기획이 필요 하다. 기업도시의 본래 취지의 분석이 필요 하고 전부다 관광 레저가 포함 되는데 그분야가 그리도 만만 하는줄 아는가.그분야는 전문가도 전무하고 그져 유치원 수준의 실력만되면 전부 자기 잘난맛에 분수에 안맞는 지위를 누린다. 그러니 그분야의 사업이 나오면 잘된다고 부추기고 언론도 거든다. 정부는 국민들이 좋아하는 낱말이 관광 이라서 계속 그분야의 사업을 만들어 낸다. 그러나 사업성은 투자에 비해서 성공 사례는 거의 전무 하고 실속이 없다. 한마디로 한국에서는 관광 이란 단어로 사업을 한다는것은 삼디 업종 보다도 못 하다는 사실은 차가운 머리를 차가운 머리를 가지는 사람은 안다. 그런데 그러한 머리를 가지는 사람은 우리 한국에 몇이 안된다. 그래서 이어지는 관광 사업은 프로젝트란 이름으로 멎지게 포장되어 붕어빵 구어내든 쉽게 하루에도 몇게씩 나온다. 근데 그분야에서 돈 벌었다는 사람은 한둘인데 그사람은 알만한 사람이다. 그런데 그사람 주판알에는 그돈을 제조업에 투자 했거나 건설업에 투자를 했다면 그보다 몇배를 벌었을것 이라고 후회를 한다. 그래도 옆에서 자꾸 부추기고 대통령이나 학계 메스컴이 차세대 사업이라 갈등이 생기지만 너도나도 하니까 하기는 하는데 적극성을 가지지 못한다. 말하건데 관광사업은 대기업도 벅차다. 그리고 에스 프로젝트는 실체가 없다 유령의 단어가 현실로 드러나는 제이 보다도 포괄적으로 쓰여져서 상종가 행세를 한다. 다분히 정치적 뉘앙스가 풍긴다. 그이면에 갈린 복병도 알만한 머리면 다안다. 제발 가면을 벗었으면 좋겟다. 그리고 그냔 추종 하는 양심세력은 본연의 위치에서 그대로 그렇게가 지역은 위하는 길이라는 사실을 알았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