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 외면, 회사와 노조의 따돌림으로 겹시름
여론 외면, 회사와 노조의 따돌림으로 겹시름
  • 김경대 기자
  • 승인 2005.04.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지방노동위원회 심의 결정이 복귀에 변수
   
▲ LG칼텍스 해고노동자들이 광주시 서구 양동 소재 전남지방노동위원회에서 공정한 심의를 촉구하며 지노위의 판정을 기다리고 있다. ⓒ 김경대
지난해 7월 파업의 여파로 징계 해고된 당시 LG칼텍스 노동자들이 여론의 뭇매와 회사와 노조측의 따돌림으로 겹시름을 앓고 있다.

광주시 서구 양동 소재 전남지방노동위원회(위원장 이영환, 이하 지노위) 사무실에서는 LG칼텍스 7명의 해고자들이 지난달 25일 오후 2시부터 지노위의 심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었다. 이들은 "여수노동사무소에 조합원의 부당해고 과정을 의뢰한 결과 문제가 있다는 사무소의 답변을 듣고 지노위의 심의를 기다리고 있다"면서 초조한 모습을 감추지 못했다. 지노위의 결정에 따라 복귀에 실낱같은 희망을 얻을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다시 중앙노동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해야 한다.

이들은 "파업을 통해 노조원들이 징계, 해고되는 과정에서 회사측이 평소 '눈엣가시'처럼 생각해왔던 자신들이 파업의 책임자가 아닌 평조합원인데도 표적이 돼 해고가 됐다"며 해고 기준의 형평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해고 노동자 중 가장 연장자인 김영복(53. 24년근무)씨는 "파업을 이끌었던 핵심간부들은 이미 구속이 됐고 640여명이 징계되는 과정에서 우리들만 골라 해고할 특별한 이유가 없었다"고 밝히고 "회사가 정한 해고 기준이 의문스럽다"며 지노위의 현명하고 공정한 심의를 촉구했다.

한 TV프로그램에서 회사측의 부당노동행위를 고발하는 내용의 인터뷰를 했다가 해고를 당한 이병민(39)씨는 "회사측에서 인터뷰한 사람을 밝히는 과정에서 씻을 수 없는 인권유린을 자행했다"며 "해고 후 회사가 실업급여를 받지 못하게 하고 조합원들의 지원금 지원도 가로막는 등 생계가 막막하다"고 어려운 사정을 호소했다.

김홍천 전남지방노동위원회 조정과장은 "이영환 전남지방노동위원회위원장, 이정구 전 전남대 교수(심판), 채정웅 변호사(심판) 등 3명의 공익위원이 상호 합의하여 결정서를 작성해 본인들에게 송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LG칼텍스 노조는 파업 후유증으로 민주노총을 탈퇴한 상태. 복직문제를 다투고 있는 해고노동자들은 '민주노총 내 화학섬유연맹 특별위원회'에 소속되어 있으며 이들은 5월 2일 오전 11시에 지노위의 심의 결과에 대해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한편 LG그룹의 창업주인 구씨, 허씨 일가의 기업 양분으로 허동수 회장이 소유주로 있는 LG칼텍스정유가 GS그룹으로 편입돼 사명이 GS칼텍스정유로 변경되었으며 GS칼텍스 정유는 GS그룹 전체 매출의 70%를 담당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