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프로젝트는 누구를 위한 사업인가?
J-프로젝트는 누구를 위한 사업인가?
  • 시민의소리
  • 승인 2005.04.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광장]김성재 조선대 교수
   
지난 4월 11일 전라남도가 운명을 걸고 추진하고 있는 서남해안 관광레저도시 개발사업(J-프로젝트)에 참여할 국내외 투자그룹과 기본합의서(MOA)가 체결되었다. 기대했던 대로 이 지역 신문들은 많은 지면을 할애해 이 사건을 대대적으로 보도하고 있다.

지역에서 3천만평의 땅에 약 25조원이라는 천문학적 금액이 투자된다고 하니 메가톤급 기사거리가 아닐 수 없다. 더군다나 광주의 거의 모든 일간지들은 건설회사를 상전으로 모시고 있으니 삽으로 땅을 파는 ‘개발’이라는 말이 등장하면 자다가도 벌떡 일어날 것이다. 어떤 신문은 광주의 문화산업과 전남의 J-프로젝트가 연계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알리기 위해 ‘문화산업 포럼’을 개최하는 해프닝을 만들기도 했다. 아마도 이 신문사를 거느리고 있는 모기업은 큰 떡이 눈앞에 있는 데 곁눈질하고 싶은 유혹을 떨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는 환경단체들이 전남도청 앞에서 세계 최대의 골프장 건설과 같은 환경파괴적 개발을 반대하는 시위를 계속하고 있지만 어느 일간지도 이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지 않고 있다. 시민단체는 고슴도치처럼 지각변동을 가장 먼저 알려주는 경고 시스템인데도 불구하고 그 존재와 행보를 무시하는 처사는 어디서 온 것일까? 한 마디로 이 지역 신문들은 이 경고를 식욕을 떨어뜨리는 밥상 앞의 잡음쯤으로 간주한 나머지 애써 외면하고 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시민단체들은 비밀리에 추진되고 있는 이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공개와 토론회를 요구하고 있다. 해당 지역(해남과 영암)의 환경파괴를 최소화하고 그곳에 사는 주민들의 합의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 투명한 사업추진은 필수적이다.

이 사업의 결정권을 쥐고 있는 전라남도의 당국자들은 아직도 군사정권 시절의 개발독재 논리를 떨쳐버리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궁금하다. 무엇보다도 물밑에서 진행되는 형식적인 주민간담회를 통한 회유와 매수는 곤란하다.

J-프로젝트의 첫 번째 수혜자는 해당 지역의 주민이 되어야 한다. 큰 실적을 이루어내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는 정치권이나 큰 떡 주위에 떨어지는 떡고물이나 챙기려는 집단에게 개발이익이 독과점 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그 동안 무책임한 개발로 인한 환경파괴와 해당 주민들의 피해를 수없이 보아 왔다. 개발지역에서 일어날 수 있는 효용과 피해를 동시에 저울질하려면 모든 자료가 공개되어야 하고 관주도형 홍보보다는 지역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그래서 개발이익의 주체가 누구인지 분명히 밝혀져야 한다.

언론매체의 가장 중요한 기능으로서 우리는 비밀에 기생하는 권력의 감시와 균형 잡힌 보도를 꼽는다. 마지막까지 남겨진 귀한 땅이 대수술을 받는 J-프로젝트 막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해당 지역주민들뿐만 아니라 전남 도민들은 알 권리가 있다. 또한 이 지역 언론매체들은 시민단체가 제기한 사업의 투명성과 환경파괴에 대한 우려들 역시 비중 있게 보도하는 공정한 태도를 보여주어야 할 것이다.

/김성재 조선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