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의회에 무슨일이…
고흥군 의회에 무슨일이…
  • 이광재 기자
  • 승인 2004.09.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장단 금품수수, 성상납 파문... 사건보도 신문사는 고소당해

천막농성, 서명운동 등 이어져...현장중계 신문사는 고소당해

전남 고흥군 의장단 선거과정에서 불거진 논란이 두달여 기간에 걸쳐 계속되고 있다. 의장과 부의장이 동시에 법원을 들락거리는가 하면, 의원들 사이에서 성상납 논란까지 일면서 지역사회 뿐 아니라 여성단체까지 이에 대한 진상확인과 관련자 처벌등을 촉구하고 나서고 있는 것. 

고흥군 농민회 등 7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고흥민주단체협의회(의장 임규상)는 11일 현재 고흥군청 앞 광장에서 16일째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지난 7월 고흥군의회 의장단 선거과정에서 금품논란이 일었던 신모 의장과 곽모 부의장에 대한 사퇴를 촉구함과 동시에 현재 진행중인 재판에서 이들에 대한 적법한 처벌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회원단체들 앞서 지난 7월 22일부터 군 전지역을 돌며 이와 관련한 가두선전 활동을 펼친데 이어 각종 기자회견과 규탄대회 및 서명운동을 전개하고있다.

문제의 두 의원은 지난 의장단 선거과정에서 동료의원에게 금품제공혐의로 구속 기소, 이후 금보석으로 풀려났다. 그러나 지난달 1심에서 각각 2년과 1년6월의 징역 및 1천만원씩의 추징금을 구형받았다. 지역시민단체들은 "최종 재판과 별개로 이미 드러난 부분만 가지고도 이들이 의장직에서 사퇴해야 할 이유는 충분하다"며 사퇴를 촉구하고있다. 두 의원은 오는 23일 1심 선고를 앞두고 있으며, 아직 사퇴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의장단 선거과정에서는 의장직을 두고 의원들간 설전도 벌어졌다. 문제는 그 와중에 '성상납'에 관한 발언까지 튀어나온 것. 때문에 여성단체에서도 고흥군 의회를 향해 규탄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광주전남 여성단체연합(여연)은 지난 6일 고흥민주단체협의회와 순천YWCA 등과 함께 광주지검 순천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여연은 성명을 통해 '고흥군 의회 일부 의원들의 성추문에 대한 진상조사와 의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이 단체는 "지난 7월 의회 본회의장에서 일부 의원들의 성상납과 금품 살포에 대한 폭로가 있었다"며 관련자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단체는 특히 "검찰이 성상납 부분보다 금품수수 부분에만 수사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정확한 조사가 이뤄질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제의 성상납 발언은 지난 7월 12일 하반기 의장선출을 위해 열린 고흥군의회 본회의장에서 튀어나왔다. 당시 신모 의원과 곽모의원은 의장직을 두고 날카로운 신경전을 벌이는 중이었다. 회의 시작부터 회의진행에 불만을 품은 신모의원이 의장석 아래 책상을 뒤엎고 명패함과 투표함을 내동댕이 치는등 분위기가 험악해져 있었다.

혼란 속에서 발언권을 얻은 신모의원은 "이 발언에 대한 민형사상 책임을 지겠다"면서 곽모의원이 의장이 되면 안되는 이유를 제시했는데, 그 발언 가운데 "곽의원에게 2번에 걸쳐서 성상납, 옷도 사줬다. 해준 당사자다. 내가 증인이다"고 내뱉은 것. 당시 현장에는 고흥신문 김모 기자가 이 상황을 지켜보고 있었으며, 며칠 뒤 고흥신문에는 이 성상납 발언내용을 포함해 나흘간에 걸친 고흥군의회의 모습이 생생하게 지상중계됐다.

고흥군의회는 7월26일자로 공개사과문까지 내걸었지만 그 파문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고흥군민주단체협의회 임규상 의장은 "우리는 법 이전에 공인으로서 이들의 도덕성을 묻고 있는 것"이라며 "이렇게 부도덕한 사람들을 지역민의 대표로 인정할 수 없다는 게 고흥군민의 뜻"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일각에선 성상납의 경우 과거의 일이라고 변명하지만 , 설령 법에서 무죄판결이 난다해도 비도덕적이고 불법적 행위가 아무렇지 않을 수는 없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이번 의장단 선거의 금품수수와 성상납 파문의 결정적 근거를 제공한 고흥신문은, 보도와 관련해 발행인과 해당기자가 출판물에의한 명예훼손을 이유로 유모의원으로부터 고소를 당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