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 고라니, 학동 아파트 공사 때문에 고립
야생 고라니, 학동 아파트 공사 때문에 고립
  • 이광재 기자
  • 승인 2004.07.07 00:00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들 고라니 목격 증언...이동통로 막힌 어미와 새끼 생존권은?

무등산 산자락을 끊는 아파트 시공으로 야생동물까지 피해를 입고 있다는 주장이 일고 있다.

▲ 야생동물들의 통로로 이용되던 광주 동구 학동 현대아파트 101동(사진 오른편) 옆 숲이 대주건설의 아파트 신축공사(사진 왼편)로 완전히 사라졌다. ⓒ이광재 기자 최근 무등산보호단체협의회와 지역 주민들에 따르면, 입목도 논란에도 불구하고 공사가 진행중인 광주시 동구 학동 713-1번지 일대 대주건설의 아파트 시공현장 주변의 산림이 훼손되면서 이동통로를 잃어버린 일부 야생동물들이 끊어진 산자락 숲과 함께 고립됐다는 것. 고라니는 노루와 비슷하게 생긴 야생 포유류로 수컷의 경우 송곳니가 길게 뻗어나온 게 특징이며 주로 야산에서 산다. 제보를 접한 뒤 고라니의 실재 여부와 고립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본지는 6일 오후 학동 대주건설의 공사현장을 찾았다. 현장 주변의 지형을 보면, 증심사쪽에서 이어진 무등산자락이 시내권으로 뻗어내리면서 제2순환도로를 지나 현대아파트 101동의 뒤편에서 우측으로 휘감아 돌아 아파트 앞으로 이어져 있었다. 그런데 '휘감아 도는' 101동 오른편 숲이 대주건설의 아파트 공사로 완전히 사라짐에 따라 101동의 앞숲은 말 그대로 '고립'돼 있었던 것. 소나무와 잡목, 그리고 가시덤불로 뒤엉킨 101동 앞 숲을 뒤지기 시작했다. 키가 높이 자란 잡풀로 시야도 좁은데다 예상보다 숲의 면적이 넓었다. 1시간 가량 뒤지는 동안 발밑 풀숲에서 쏜살같이 튀어나가는 동물이 두 차례 발견됐다. 하지만 워낙 순간의 일이라 흐릿한 사진 한장만 남겼을 뿐이다. ▲ 고라니일까. 한참동안 숲을 뒤지자 정체 모를 야생동물(원 안쪽)이 발밑에서 순식간에 튀어나갔다.ⓒ이광재 기자
   
▲ 좁고 깊게 패인 자국 모양으로 보아, 고라니의 것으로 추측되는 발자국이 어렵지 않게 발견됐다. ⓒ이광재 기자
주민들은 이곳에 야생고양이도 많이 돌아다닌다고 했다. 때문에 기자가 보았던 동물들이 고라니라고 장담할 수는 없다. 단지 두 번 가운데 한번은  "투둑 투둑 투둑"하며 말발굽과 비슷한 소리가 선명했다. 

또한 숲 내부의 찰진 흙과 주민들이 조금씩 개간해 놓은 밭에서 고라니의 것으로 보이는 발자국 흔적들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었다. 하지만 날이 어두워지고 예상보다 험한 가시덤불의 저항, 그리고 인력 부족 등으로 이날 더 이상의 현장 조사는 이뤄지지 못했다.

그러나 고라니의 존재는 이곳 아파트에서 만난 주민들에겐 낯선 얘기가 아니었다.

현대 아파트 주민 김모씨(45)는 6일 "휴일에 집에 있다보면 아파트 뒷편 숲에서 어미와 새끼 두마리가 돌아다니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김씨 외에 아파트 주변에서 만난 주민들 역시 고라니를 직접 봤거나 봤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한마디씩 거들었다.

한 주민은 "그 고라니는 저 아래 동구청소년 수련관 근처에 사는 사람이 자기가 집에서 기르던 것인데, 가끔 그 숲으로 도망가기도 한다더라"고 전하기도 했다. '방목설'의 신빙성에 대해선 둘째 치더라도, 그 역시 고라니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진 않았다.

또한 101동 경비실 관계자도 "내가 직접 본 적은 없지만 아파트 주변 숲에서 야생 고라니의 모습을 보았다는 주민들이 많다. 그러나 정확히 몇 마리인가에 대해선 사람들마다 조금씩 다르다"고 야생고라니의 출현설을 뒷받침 했다. 

이와 관련 무등산보호단체협의회 김희송 사무국장은 "무보협 회원들로부터 이곳에 야생 고라니가 출현한다는 얘기를 오래 전부터 들어왔다. 그런데 최근엔 대주건설의 아파트 시공현장이 현대 아파트의 옆으로 이어진 숲을 잘라놓는 바람에 앞숲에 들어갔던 고라니 가족이 고립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회원들과 주민들 얘기를 종합해보면 어미 고라니와 2마리정도의 새끼들이 함께 고립된 채 숲에서 사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고라니는 보호종은 아니다. 일부 산간지역에선 먹이를 찾아 산아래로 내려왔다가 밭농사를 망치는 '악역'을 자처하기도 한다. 하지만 도심 근처에서 야생동물이 사람들의 개발 때문에 고립돼 있다면 생존권정도는 보호해줘야 하지 않을까.

무등산공원관리사무소 측에 따르면, 무등산에는 고라니를 포함해 고슴도치, 두더지, 너구리 등의 야생포유류 15종이 사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관리사무소측 관계자는 "지난 98년 조사당시 고라니는 무등산 시내쪽 보다 동북방향, 광일목장 쪽에서 더 많이 산다고 보고됐다 . 그쪽이 사람의  발길이 뜸하고 숲생태가 양호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학동쪽에서 고라니가 발견됐다면 아마 서식지라기 보다는 이동 과정에서 주민들에게 발견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라니 친구 2004-07-10 15:29:16
달리다가 엎어져서 파란 하늘이 보이거든
광주시민이 네게 응원하는 소리인줄 알아라....

너의 내 발이 묶이지 않는 그런 곳이
바로 광주의 무등산일줄 알아라.....

우리가 있는한 고라니야
너의 자유가 파랗게 퍼질것이니라.....

약장수 2004-07-10 11:26:31
고라니가 살아야 사람도 산다. 돌아갈 길 잃고 야생고양이에게 습격 당하는 고라니의 모습은 개발에 밀려 도심에서 살기 힘들다며 자꾸 시골을 찾게 되는 사람들의 모습과 닮았다.
요즘 유행한다는 새집증후군도 결국 마찬가지의 맥락이다.
고라니 살립시다. 살리려면 시공업체가 손을 놓던지, 아님 통로를 그 자리에 따로 확보해주던지...

학동 주민 2004-07-09 13:47:02
약이 된다니요....
약이 된다면 아무거나 다 드실건가요?
맘마다 새끼를 지키려고 비명 지르는
고라니 울음소리를 한 번 들어보고나 말씀하십시오

위치 2004-07-08 17:56:08
고라니도 약되는데...후루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