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국면서 진보정치 표 잃지 않는다”
“탄핵국면서 진보정치 표 잃지 않는다”
  • 정영대 기자
  • 승인 2004.03.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선동 민노당 도지부장 “쌀 수입반대-비정규직 철폐-파병 철회 등 쟁점화”
   
▲ 김선동 민주노동당 전라남도당 위원장
▲ 17대 총선에 5명의 후보가 출마를 선언했는데 추가될 후보는 없나.
- 후보선출 마감일이 21일 인데 더 없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도 고흥·보성에 출마했다가 민주노동당 정당투표율을 높이는 선거운동에 전념하기 위해 국회의원 후보직에서 사퇴했다.

▲ 여성의 정치 세력화를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성후보가 없다. 이유가 뭔가.
- 그 동안 여성들이 민중운동과 진보정치운동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이나 기회가 부족했다. 당내에서 여성 진보정치인을 목적 의식적으로 발굴하고 육성하려고 했지만 강요할 수는 없었다. 아직은 여건이 성숙되지 못한 것 같다.

▲ 여성정치세력화 확대방안이 있다면.
- 여성운동과 주부운동을 활성화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 육아와 탁아운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겠다. 육아와 탁아문제가 여성의 정칟사회적 진출을 막는 걸림돌이기 때문이다. 육아와 탁아문제의 해결을 통해 여성의 정치세력화와 정치적 진출의 확대를 적극 모색하겠다.

▲ 탄핵정국에서 고민이 많을 것 같다.
- 탄핵정국을 보면서 뿌린 대로 거둔다는 것을 새삼 느꼈다. 진보정치는 결국 높은 정치의식을 필요로 한다. 때문에 이번 탄핵국면에서 진보정치가 표를 잃을 가능성은 없다고 본다. 의회 구테타 세력이 탄핵소추안을 가결한 것에 대해 명백히 반대한다.

국민들이 반발하는 이유는 민주주의 수호에 대한 의지 때문이다. 함께 해야 한다. 민주노동당 마저 당리당략에 치우쳐선 안 된다. 탄핵정국이 조성된 원인은 한나라당-민주당-자민련의 의회 폭거 때문이다. 하지만 노무현 정권과 열린우리당의 재신임과 총선을 연계하는 총선전략도 탄핵을 불러온 한 요인이다. 이번 총선이 사생결단식 정치판이 아닌 국민의 요구를 공론화하는 정책선거가 될 수 있도록 주력하겠다.

▲ 17대 총선 목표 의석수와 정당 득표율은.
- 정당 득표율은 30%다. 지역구는 모두가 당선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민주노동당의 중심 공약은 뭔가.
- 쌀 수입 반대, 비정규직 철폐, 이라크 추가파병 철회는 현 정세 맞는 중요한 공약이다. 전국적으로 부유세 신설과 무상교육, 무상의료, 공공주택 건설에 대한 공약을 제시할 것이다. 전남지역에서는 무상의료의 전 단계로 공공의료를 강화하고 광양제철과 여수산단의 국세 중 5%를 지방세로 전환해 지역 환경권을 보장하는 문제를 공론화 시키겠다.

이와 함께 전국 최초로 제정된 학교급식 조례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학교급식 지원센터를 건립해 농산물 유통과 급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겠다. 앞으로 통일농업 문제가 중요하게 제기될 것으로 보고 정부차원의 남북농업교류지원센터 건립을 요구하겠다. 또 국민소환제와 주민소환제를 도입해 국회의원 등 모든 선출직 공직자들의 잘못된 정책결정과 부패에 대해 심판할 수 있도록 제도화 노력도 병행하겠다.

▲ 선거법이 개정됐는데 개악된 부분이 있다면.
- 노동조합의 정치활동을 보장하는 차원에서 도입된 정치자금 기부조항이 금지된 것과 합동연설회가 폐지돼 후보들을 비교할 수 있는 기회가 사라진 것이다. TV 합동토론회 등 정책과 인물을 비교·평가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주어져야 한다. 이와 함께 지구당이 폐지돼 풀뿌리 민주주의로서 정당정치를 부정한 것도 문제다. 보수정치권이 부패와 돈 정치를 반성하지 않고 빈대를 잡으려다 초가삼간을 태운 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