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우리당 양강구도 띄운다”
“민주노동당-우리당 양강구도 띄운다”
  • 정영대 기자
  • 승인 2004.03.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5 총선 전망 - 민주노동당


“더 이상 ‘비판적 지지’는 없다.”
민주노동당이 지난 대선 당시의 떠올리기 싫은 ‘악몽’에서 깨어나 서서히 ‘원내정당 등극’을 향한 기지개를 켜고 있다. ‘대통령 탄핵’으로 촉발된 최근의 ‘촛불정국’이 되레 ‘독’보다는 ‘약’으로 작용한 것. 제 때에 ‘정몽준 학습효과’의 약발이 나타나고 있는 셈이다.

김선동 전라남도당 위원장은 “탄핵정국이 조성된 원인은 ‘한민련’의 의회 폭거 때문이지만 노무현 정권과 열린우리당의 재신임-총선연계 전략도 한 요인”이라며 “이번 탄핵국면에서 진보정치가 표를 잃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잘라 말했다.

때문에 민주노동당은 이번 ‘4·15 총선’에서 ‘탄핵반대’와 ‘보수정치 심판’이라는 ‘양수겸장(兩手兼將)’의 선거전략을 구사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민주노동당은 17대 총선을 철저히 ‘정책선거’로 몰아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처음 실시되는 1인2표식 정당명부 비례대표제를 적극 홍보하고 진보정치에 대한 열망을 정당지지로 이끌어 낸다는 복안을 제시하고 있다.

탄핵반대-보수정치 심판 양수겸장…지역구 의석 이변 기대
정당 득표율  ‘광주지역 15%+α’ ‘전남지역 30%’  낙관
민노당-민주노총-민중연대 ‘삼각편대’ 저인망식 표 훑기

장원섭 광주광역시당 위원장은 “이번 총선은 1인2표식 정당명부 비례대표제가 처음 실시되는 선거”라며 “정책적 비교우위를 집중 홍보해 정당 지지를 유도하는 한편 보수정당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이 커졌다는 점을 집중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민주노동당 광주광역시당(위원장 장원섭)은 지난 24일 중앙당 38대 핵심공약과 지역 주요공약을 발표하고 광주지역 여야 정당들에 정책토론회를 제안해 놓은 상태다. 이에 앞서 전라남도당(위원장 김선동)도 12일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18대 지역공약을 발표했었다.

이와 관련, 현재 광주와 전남지역에 출사표를 던진 민주노동당 후보는 모두 10명. 광주지역 안상연(동구) 오병윤(서구) 황광우(남구) 김용진(북갑) 안영돈(북을) 후보 등 6명과 전남지역 최송춘(목포) 이준상(여수을) 서영완(광양·구례) 김유옥(순천) 후보 등 4명이 그들.

민주노동당은 일단 지역구 의석확보 보다는 정당투표율 제고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광주광역시당은 지난 지방선거 당시 획득했던 15%의 득표율에 ‘플러스 알파’를 목표치로 잡고 있으며 전남도당은 30%의 정당 득표율을 공언하고 있다.

이와 함께 최근 ‘탄핵국면’에서 민주당 지지세가 급격히 와해됐다고 판단, 내심 지역구 의석에 대해서도 욕심을 내고 있다. 총선 판세가 민주노동당과 열린우리당의 양강 구도로 굳어진다면 지역에 따라서는 의외의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고 기대하는 분위기다.

장 위원장은 “탄핵이전에는 열린우리당과 민주당의 양강 구도 사이에서 민주노동당의 입지가 좁았지만 탄핵정국 이후 민주당 지지세가 와해단계에 있다”며 “민주노동당과 열린우리당의 양강구도를 목표로 열심히 뛰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시·도당은 이를 위해 중앙당의 3대기조 38대 총선 핵심공약에 기반한 주요 지역공약을 발표했다.
광주광역시당은 시민중심의 문화소비자를 위한 문화중심도시 건설, 고용확대·연관효과·부가가치 창출 등 3대 여건을 고려한 산업육성, 도시공사·도시철도공사·환경시설 공단 등 지방공기업 공공성·전문성 강화, 주민소환제·주민참여 예산제도 입법, 소외 아동·여성·노인을 위한 복지정책 실시 등을 제시했다.

전남도당도 무상의료 전 단계로 공공의료 강화, 광양제철·여수산단 국세 중 5% 지방세 전환과 지역환경권 보장, 학교급식 조례의 내실 운영을 위한 학교급식 지원센터 건립, 통일농업을 대비하는 남북농업교류 지원센터 건립, 국민소환제·주민소환제 도입 등을 주요 공약으로 내놓았다.

시·도당은 또 구체적인 선거운동 방법과 관련해 민주노동당-민주노총-민중연대의 ‘3각편대’로 공동선거대책본부를 구성하고 각계 각층의 지지표를 ‘저인망식’으로 훑어낸다는 방침이다.

‘쌀수입 개방 반대’와 ‘비정규직 철폐’ 등 지역의 구체적인 요구를 바탕으로 유권자의 표심에 호소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10만 진보사랑조직단’ 구성을 통해 광주·전남지역 80∼90년대 진보적 활동가를 모으는 활동도 병행할 계획이다. 여기에 대학생과 청년세대를 겨냥한 총선 전략도 수립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