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정국>- 분노의 민심 “총선서 민주당 응징으로”
<탄핵정국>- 분노의 민심 “총선서 민주당 응징으로”
  • 이상현 기자
  • 승인 2004.03.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탄핵가결이라는 헌정사상 초유의 사태를 접한 광주·전남 시민사회단체와 각 정치권, 지역민들은 '총칼 없는 수구세력의 쿠데타'로 규정하고 4월 총선에서 '민주당 응징'을 다짐하고 있다.

12일 지역민들은 "이 지역을 기반으로 탄생한 민주당이 한나라당과 공조를 넘어 내통을 했다"며 강하게 규탄하고 있으며 민주당 광주시지부는 이날 오후부터 항의성 전화가 빗발치고 있다.

이번 탄핵안 가결 초대형 폭풍이 이 지역 총선에 미치는 영향은 "열린우리당과 민주노동당 순풍을, 민주당에는 역풍이 예상되며 정치에 대한 환멸을 느낀 시민들의 기권도 다수 예상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 같은 분석은 광주·전남지역시민단체 소속 62개 단체가 이날 오후 발표한 성명서와 이른바 '노풍'을 통해 대통령을 탄생시킨 '친노성향'의 지역정서에서 알수 있다.

12일 광주.전남시민사회단체들은 성명에서 "총칼 없는 쿠데타로 민주주의 수호에 범시도민 운동에 돌입과 수구 기득권세력 청산운동을 선언"총선과 연계투쟁을 밝혔다

전국교직원 노동조합 광주지부도 성명을 통해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대국민앞에 사죄하고 해체 할 것 △16대 국회 자진 해산 △헌법재판소는 정략적 탄핵 기각 △4.15 총선에서 진보정당 후보와 정당 투표 등"을 주장, 진보정당과 후보 지지를 공개적으로 천명했다.

민주당에 대한 비난도 탄핵가결 이전과 판이하게 달라지고 있다. 지병문 열린우리당 남구 후보자는 "의회정치에서 다수의 횡포와 폭거"라며 "한민공조가 공조를 넘어 내통을 한 것이 이번 총선에서 정치개혁이 되지 않으면 구태정치를 반복 할 수밖에 없다"고 총선에서 유권자 역할을 강조했다.

지 예비후보는 "현재 민주당은 과거 호남 지역민들이 사랑하고 지지했던 민주당이 아닌 정치개혁을 거부하고 기득권유지에 급급한 수구세력임이 만천하에 드러났다"고 밝혔다.

광주시청 소속 40대 한 간부공무원은 "국민의 민의를 정면으로 벗어난 불법적인 쿠데타 행태에 분노한다"며 "빼앗긴 국민주권을 4.15 총선에서 표로 응징, 국민주권을 회복하자"고 총선심판을 주장했다.

열린우리·민노당은'순풍', 민주당에는 '역풍'
광주전남 시민사회단체 '기득권 청산운동' 선언
"민주당 정치개혁 거부하는 수구세력 드러났다"


민주당 전통지지자들의 이탈도 급격화 되고 있다. 열린우리당 남구 지구당 관계자는 "탄핵가결 이후 60대 민주당 지지자가 전화를 걸어와 '그래도 민주당을 지지해왔는데 총선에서 민주당 후보를 찍지 않겠다'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광주시의회도 이날 본회의 폐회를 두고 민주당과 열린 우리당 소속의원들이 얼굴을 마주 했으나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은 "설마 탄핵가결까지는 예상하지 못했다"는 반응을,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비상시국에 따른 모습'을 보였으나 양측의 언쟁은 발생하지 않았다.

민형배 참여자치 21 대표는 "여러 사람으로부터 전화을 받았는데 모두가 '굉장한 충격'과 분노감을 보였다"며 "정치가치가 전면 부정되고 기능이 정지된 탄핵가결을 보고 '민주당과 한나라당은 무조건 안찍는다'는 반응들이었다"고 밝혔다.

민 대표는 또 "이를 볼 때 이번 총선에서 탄핵정국은 민주당에 불리 할 것이며 특히 광주지역에 민주당은 '자기무덤'을 판 꼴"이라고 '민주당 심판론'을 들었다.

윤난실 민노당 광주시의원은 "오늘 이 분노는 국민들로부터 깨끗한 정치를 할 수 있는 정당과 진보정치에 의미 있는 투표로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선옥 열린우리당 광주시의원은 "어떻게 193명의 국회의원이 나라를 이렇게 만들 수 있느냐. 국민들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며 "공조할 당이 없어서 왜 하필 한나라당과 하느냐는 지역주민들의 비난여론이 높다"고 말했다.

이에 반해 전갑길 의원은 찬성여부에 대해 밝히지 않은 채 "찹잡하다. 지역구민들에게 할말이 없다. 총선에서 결코 유리하게 작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민주당광주시지부 일부 당직자들은 "항의성 전화가 계속 걸려오고 있다. 마음이 아프다는 말밖에 무슨 할말이 있겠냐"며 "총선에서 민주당에 불리하게 작용 할 것이라는 분석을 속단하기에는 빠르다"는 원칙적인 입장만을 내놓았다.

그러나 탄핵정국은 한달 앞 총선으로 그대로 이어 질 수밖에 없어 이 지역에서 시민사회단체, 노사모, 열린우리당이 한나라당과 민주당 '심판론'으로 맞설 경우 민주당은 창당 사상 최대의 위기를 맞을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