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시민사회단체- '격문성명' 봇물
광주전남 시민사회단체- '격문성명' 봇물
  • 이상현 기자
  • 승인 2004.03.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칼 없는 쿠데타 정치권 자살행위"
"수구기득권 세력 청산 운동 나설 것"
"민주주의 시계추 거꾸로 돌린 폭거"


대통령 탄핵안 가결 이후 광주·전남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들은 '격문성' 성명을 잇따라 내놓으며 한나라당과 민주당을 강도 높게 비난했다.

62개 광주·전남 시민단체들은 12일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 가결은 무능과 부패로 얼룩진 16대 국회의 반국민적 반헌법적 행태의 결정으로 정치권 스스로 파멸을 자초한 자살적 행위"라며 "총칼 없는 쿠데타에 대해 민주주의 수호 범시도민 운동과 수구기득권 세력 청산운동에 돌입 할 것"을 천명했다.

시민단체들은 또 "최소한 국민적 자존심을 무너트린 민주당과 한나라당은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며 이날 오후 5시부터 금남로 광주YMCA 앞에서 기자회견과 규탄집회를 열었다.

시민단체들은 13일 비상회의를 개최 시민단체 대응을 모색하고 오후 6시에 금남로 전남도청앞에서 촛불 집회를 개최한다.

참여자치 21도 긴급성명을 발표하고 "다수의 횡포를 넘은 의회쿠데타는 국민적인 저항과 심판에 직면 할 것"이라며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오늘의 쿠데타 세력을 심판할 것을 선언하며 헌법재판소의 신속하고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교조 광주지부도 '수구기득권세력들이 다수 민중의 의사를 무시하고 자신들의 정략적 이익만을 추구한 반민주적이며 반통일적인 쿠데타임을 알고 있다"며 "16대 국회은 당장 해산하고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국민 앞에 사죄하라"고 주장했다.

민주노동당 전남도지부는 "한국민주주의 시계추를 거꾸로 돌린 역사적 폭거"라며 "사태를 이 지경으로 끌고 온 노무현 대통령과 열린우리당도 책임을 면 할 수 없다"고 노 대통령을 '장본인'으로 몰아세웠다.

탄핵소추 반대입장을 밝힌 대한변호사협회도 이날 성명을 내고 "헌법상의 요건이 갖추어져 있지 아니함에도 불구하고 국민이 선거를 통하여 뽑은 대통령에 대하여 탄핵소추를 가결한 것은 탄핵소추권의 남용"이라며 헌법과 법률을 유린한 법치주의의 종언"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을 두고 광주전남 지역 시민단체들과 정당들은 분노와 울분의 격문을 쏟아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