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태 시장 탄원서 서명 '입살'
박광태 시장 탄원서 서명 '입살'
  • 시민의소리
  • 승인 2003.10.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를 가장 잘 이해하고 계시는 노무현 대통령께 드립니다', '박 시장이 낙후된 광주경제를 살리려는 노력과 열정으로 시정이 하나하나 기틀을 쌓아가고 있는 시기에 검찰 소환 소식이 들려 광주발전이 정체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박광태 광주시장의 검찰소환을 앞두고 광주지역 일부 단체와 시 산하 단체에 출처 불명의 탄원서를 통해 서명운동을 펼친 것으로 드러나 "측근들의 과잉 감싸기"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일부 지방정치인 등은 서명참여에 따른 향후 정치적 불이익 등을 고려해 서명을 꺼리거나 애써 기피한 듯한 모습도 흘러나오는 등 박 시장 탄원이 지역여론의 입살에 오르내리고 있다.

박 시장 탄원서명운동은 지난달 말 광주시 체육회와 일부 체육단체, 여성단체, 종교단체. 경제단체 등을 중심으로 전개되거나 도중에 박 시장의 만류와 반발 등으로 중단 된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일부 경제단체 등은 사안의 미묘함과 파장을 우려한 탓인지 "서명을 한 적이 없으며 탄원서를 본적이 없다"고 해명하고 있다. 그러나 시청주변에서는 일부 단체 간부들을 중신으로 서명이 진행됐으며, 광주시 체육회도 서명 도중에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모 여성단체와 종교단체도 서명운동을 시도하려다가 박 시장의 적극적인 만류로 중단하는 등 '박 시장 구명운동'이 주변인사들의 의해 진행되면서 오히려 여론의 비판을 받으며 '혹'을 붙였다는 지적을 낳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부 지방의원들도 서명참여를 놓고 '사안의 중요성'과 '향후 정치적 영향' 등을 고려하면서 일부 의원들은 서명에 부담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지방정치권 인사는 "박 시장 선처를 바라는 탄원은 인간적인 면에서 충분히 공감하고 서명까지 할 수 있으나 워낙 정치적으로 민감한 시기이고, 향후 서명여부를 놓고 일부 유권자들에게 오해 가능성까지 있어 지방정치인들이 쉽게 서명을 하지 않는 것 같다"며 지방정치권의 서명기피 현상을 전했다.

서명에 대해 광주시청 주변과 지방정치권에서는 "'현대 비자금 수수'에 대해 박 시장이 '200만원 통장입금과 공식적인 후원금으로 받은 것 외에는 없다'고 투명함을 강조하고 있는 마당에 주변인사들이 시 산하 단체와 공공기관을 통해 조직적으로 서명을 받은 것은 오히려 박 시장을 어렵게 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 박 시장은 현대비자금 수수 혐의로 15일 대검중수부에 출두할 예정이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