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흔든적 없다' '난 원래 盧 지지'…할 말 많은 지역 정치인들
'盧 흔든적 없다' '난 원래 盧 지지'…할 말 많은 지역 정치인들
  • 시민의소리
  • 승인 2002.12.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는 19일 당선이 확정된 뒤 서울 명륜동 자택으로 들어가는 길에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에 대해 "정당 개혁"을 꼽았다. 정당개혁의 핵심은 인물개혁과 구조개혁이다.

노 당선자는 투표일 하루 전에도 기자회견에서 "'낡은 정치'로 요약되는 3김식 보스정치, 패권주의와 지역주의정치, 그리고 대립과 분열, 부패정치를 바꾸겠다"고 밝힌 바 있다.
때문에 당선이후 그가 정당개혁을 우선시 하겠다는 발언은 더욱 무게가 실리고 있다.

정당개혁, 특히 인물개혁이라는 틀로 이 지역 정치인들을 보면 후보단일화를 둘러싼 활동을 기준으로 크게 단일화 주장과 노후보로 계속 가야한다는 입장, 그리고 방관적 태도로 분류할 수 있다. 광주시내 6개 지구당위원장을 이러한 분류틀로 나눠 지난 8.8재보궐선거부터 단일후보가 결정된 11월 말까지의 과정을 되짚어본다.

그간의 발언들은 언론보도를 통해 확인된 내용들이 중심이며 후보단일화 관련된 활동정도에 따라 주목대상을 좁혔다.


노무현과 어울리지 않은 사람들

민주당의 '후보단일화' 논란과 관련해서 광주지역 6개지구당위원장 가운데서는 강운태 김경천 두 의원이 돋보인다.

물론 노-정 단일화를 명분으로 탈당했다가 한나라당으로 입당한 '철새'들과는 차이가 있다. 그러나 그 차이는 결과적으로 탈당하지 않았다는 것 외에 '노무현 흔들기'에 있어서는 큰 차이점을 찾아보기 어렵다.

물론 이들은 "한나라당의 집권을 막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현실 여론 지지도가 바닥상태인 노무현 후보로 대선을 치르는 것은 패배가 뻔하다"는 절박함에 서 비롯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6월 지방선거, 8.8재보선의 잇따른 패배와 분란의 시작

6.13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은 호남당으로 전락했다. 국민참여경선을 통해 50%가 넘는 국민적 지지를 기록했던 노후보는 민주당의 지방선거 패배와 함께 지지율 동반 급락을 경험해야 했다.

이때 민주당 재야출신 의원 17명은 6월 26일 모임을 갖고 당의 개혁노선강화에 의견을 모았다. 김경천 의원은 김근태, 이해찬, 이재정, 송영길, 임종석 의원 등과 이 자리에 함께 함으로써 이후 노후보의 당내 기반을 뒷받침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를 모았다.

강운태 의원도 민주당 국민참여경선 뒤인 5월 23일 의원워크숍에서 "노무현다움을 잃지 않도록 당이 뒷받침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러나 당시 그가 주장했던 '당의 뒷받침'은 노무현 후보가 11월말 단일후보로 확정되는 시기까지 철저히 유보됐다.

재보궐선거 참패 이후 민주당은 8월16일 민주당 국회의원 및 지구당위원장 연석회의를 열었다. 이날을 계기로 민주당은 '친노/반노' 세력분화가 분격화됐다. 특히 김경천 의원과 전갑길 의원은 이날 발언에서 사실상 노후보의 사퇴를 주장해 '노풍의 진원지' 광주지역 정가에 파문을 일으킨다.

"우리는 지방선거에서 중형을 선고받고, 8.8재보선에서 사형선고를 받았다. 노후보의 결단이 필요하다. 영남에서 단체장을 내지 못하면 스스로 사퇴한다고 했으니 약속을 지켜라"- 김경천 의원

"노후보를 뽑은 것은 노무현의 정치철학이 이 시대와 우리 당에 맞다고 생각했던 것이며, 또 영남표를 얻어보자는 것이었지만 모두 실패했다. 이 시대 최대의 개혁과제는 한나라당이 정권을 못잡게 하는 것이어서 정권창출을 위해서도 모든 사람들이 기득권을 포기해야 한다"-전갑길 의원


노무현은 사실 8.8재보선의 참패 이전부터 민주당내에서 흔들리고 있었다. 여기엔 박상천 최고위원이 주도하는 이른바 '이원집정부제 개헌론'주장이 한 몫을 했다. 강운태 의원도 지난 7월 중순 "제왕적 대통령의 폐해를 줄이려면 이원집정부제나 내각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해 결과적으로 노무현 대통령 후보 교체론에 힘을 실어주었다.

강의원은 당시 스스로 독자행보를 강조했는데 8월12일자 중앙일보에는 "나같이 어디에도 이름이 오르지 않는 사람들의 심정도 헤아려 모든 계파를 해체해 달라"는 그의 발언이 실리기도 한다.

그러나 이후 그의 독자행보는 반이회창을 위해 유력한 대선후보를 중심으로 후보단일화의 추진을 한다는 명분을 가지고 비노 또는 반노측 인사들과 접촉해가는 방향으로 바뀐다.

비노(非盧), 반노(反盧), 후보단일화는 무엇을 위한 것이었나

9월들어 강의원은 박상천, 김상현 등과 함께 정몽준 후보측과 공식·비공식 회동을 했다. 이후 9월16일 노무현 후보가 '재경선 불가' 입장을 밝히자 박상규, 김영환 의원 등과 함께 모임을 갖고 동료 의원들을 상대로 탈당계를 받으면서 노후보를 '후보단일화'로 압박했다.

이때 강의원은 "통합신당 논의가 노후보를 배척하는 게 아니라 따로 하면 대선이 어렵기 때문에 당 밖의 주자군들과 같이 하자는 충정에서 나온 것인데, 노후보가 감정적으로 대응 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불쾌해하기도 했다. 그리고 9월18일 노무현 후보의 중앙선대위출범식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9월 후반기에 들어서면서 김경천 의원도 장태완, 설송웅 의원등 6명의 의원들과 모임(24일)을 갖고 '당무회의에서 당대당 통합 수임기구 구성'에 뜻을 모은 뒤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중대결심'도 하겠다고 당과 노후보를 압박했다.

이어 '대선후보단일화 추진협의회(이하 후단협)' 결성이 수순을 밟아가고, 실행위원이 된 김경천의원은 실행위원단의 간사를 맡기도 한다. 이로써 민주당은 친노무현 계열과 후단협을 중심으로한 반노무현계열로 확연히 갈리는 양상을 보였다. 물론 오락가락하는 중도파도 있었다.

그리고 10월 4일 최대서명자 74명의 '반노(反노盧),비노(非盧)'계열 민주당 소속의원들이 망라된 후단협이 발족한다.

이에 앞서 강운태 의원은 2일 민주당 선대위 조순형 정치개혁추진위원장의 '정치세력을 완전히 교체해야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에 대해 "노후보측이 주도세력을 교체하자는 주장을 펴기 이전에 당을 이토록 어지럽게 만든데 대해 후보가 당원들에게 머리숙여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후보단일화로 이기긴 했지만 ...

후단협은 당초 명분과는 달리 정몽준, 이한동, 자민련 등을 놓고 누구와 손잡을 것인가를 놓고 불협화음에 휩싸인다.

경향신문(10월 17일자)을 비롯한 대부분의 언론들이 후단협의원들의 성향을 분류하면서 김경천 의원을 정몽준 쪽으로 분류했다. 후보단일화를 주장하던 이들은 11월4일 11명이 노-정 간의 후보단일화를 적극모색하겠다며 집단 탈당을 하기에 이르렀고, 언론을 통해 추가 탈당 예상자 명단에 김경천 의원도 거론되고 있었다.

강운태 의원도 중도개혁포럼 회장이자 반노(反盧)의 중심에 있던 정균환 원내총무와 송훈석, 김영환 의원등과 함께 모여 후보단일화협상을 후보에게만 맡기지 말고 당이 나설 것에 대해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이후 박상천, 이인제 의원 등은 단일화가 성사되지 않으면 탈당해 중도성향의 신당을 창당키로 뜻을 모았는데, 노무현 후보와 가장 날카롭게 대립각을 세우고 있던 정균환 의원은 11월 8일 강운태의원 등 중도파를 자처해온 이들을 만나 노후보의 후보단일화의 협상주도권을 빼앗는 문제 등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지기도 했다. 강의원은 이어 13일에도 정균환 원내총무를 비롯해 박주선 의원등과 골프장회동에 참석, 향후 거취문제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후보단일화방안이 합의되고 단일후보가 최종 결정이 나기 직전인 11월 22일부터 강의원과 김의원은 "노후보 당선을 돕겠다"고 밝히기에 이른다.

하지만 노-정간의 단일화를 위한 여론조사가 실시되던 11월 24일, 정몽준 당시 국민통합21 대선후보는 호남지역을 돌면서 "민주당 박상천, 정균환, 장영달, 강운태, 김경천, 박주선, 이협, 김상현 의원 등이 나를 지지하고 있으며, 한화갑 대표와도 많은 상의를 했다"고 밝혔다.
단일후보는 결국 노무현으로 결정됐고 본선에서 이들은 나름대로 노무현 대통령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한편, 이들과는 반대로 노후보의 측근에서 선거전을 돌파한 이지역 출신 정치인들도 있다. 민주당 경선부터 노무현의 비서실장- 미디어선거대책본부장을 맡은 정동채 의원(광주 서구)이나 홍보본부장이었던 김경재 의원(전남 순천), 국방분야 보좌를 맡은 천용택 의원(강진·완도)등이다.

그러나 평소 친노 계열로 분류되던 김태홍의원(광주북을)은 혼란한 당내 상황속에서 이렇다할 활동을 보여주지 못했으며, 물밑작업을 자처했던 김상현 의원(광주 북갑) 역시 중진의원으로서 지역민들의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