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사업자 위한 중앙공원 1지구 고분양가 책정 멈춰야
강기정, 사업자 위한 중앙공원 1지구 고분양가 책정 멈춰야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4.03.21 20:48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경실련,빛고을 SPC PF대출 만기일 4일 전 도계위 개최 ‘의혹’
분양가 2545만원 결정은 광주 아파트 가격과 물가 상승 '견인'’ 
​​​​​​​민관거버넌스 구성 통해 문제해결 ‘촉구'

“하필이면 광주시가 중앙공원1지구 사업자인 ㈜빛고을중앙공원개발의 PF대출 만기일 4일 전에 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해 고분양가를 결정하려 하는가?”

21일 광주시도시계획위원회가 열리기 1시간 전에 피켓시위를 벌이는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그광주지역시민사회단체가 강기정 광주시장을 향해 이렇게 물으면서 응답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도대체 민간공원 특례사업으로 추진되는 중앙공원1지구 사업이 143만 광주시민 보다는 민간 사업자의 이익을 위해 추진되는 것 아니냐”고 되물었다.

광주 경실련 등 27개 단체가 모인 시민단체협의회는 21일 오후 3시30분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강기정 광주시장에게 시민의 편에서 행정 절차를 진행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이날 피켓을 동반한 시위 성격의 기자회견은 광주시 도시계획위원회가 사전에 짜여진 각본대로 민간사업자가 제시한 고분양가를 선분양을 통해 발 빠르게 통과시키기 위한 것이라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를 저지하기 위해 개최한 셈이다.

그러면서 기자회견 1시간 뒤에 열린 21일 4시30분에 도시계획위원회를 열어 민간사업자인 주)빛고을중앙공원개발 spc측의 요구대로 손을 들어주어서는 안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그러한 반발의 기저에는 광주시가 타당성 검증 용역 결과를 내세워 중앙공원 1지구의 평당 평균 분양가를 2,425만원으로 책정한 것을 손꼽을 수 있다.
바로 옆 중앙공원 2지구 2,015만원과 비교할 때 분양가가 410만 원이나 비싸다는 얘기다.

지난해 광주지역 민간분양 아파트는 총 22건으로 84제곱미터 기준(선분양) 평균 1,760만원과 비교할 때 분양가가 높게 책정된 셈이다.

고분양가 논란은 시민단체가 2018년 민간공원특례사업이 시작될 때부터 끊임없이 문제 제기와 함께 대안 제시를 해왔지만 민선 8기인 강기정 시장 체제로 들어와서도 달라진 게 별로 없다는 지적이다.

그러니까 시민들이 재원을 부담을 하고, 공원 이용자로서의 권리를 주장하지 않게 된다면 이익공동체인 광주시와 민간사업자에게 시민의 권리를 침해당할 수밖에 없다는 결론으로 이어진다. 

중앙공원 1지구 분양가를 2545만원으로 못박을 경우 광주 전 지역의 아파트 분양가 상승을 견인하게 될 것이 뻔하고, 물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시만사회단체로서는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광주시민들의 몫로 돌아가기 때문에 이를 사전에 막아야 한다는 게 시민단체의 입장이다.

이에 광주시민단체협의회는 강기정 시장은 물론 광주시도시계획위원회 위원들이 아파트 분양가 상승을 부추기는 당사자라는 책임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라도 다음 세가지 사항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첫 번째로 강기정 시장은 중앙공원1지구 관련 민관거버넌스(광주시, 사업자, 전문가, 시의회, 시민단체, 시민 등 참여)를 즉각 구성하라!

둘째, 강기정 시장은 1월 23일 발언에서 약속한 대로 특혜 3종 세트(용적률 14.17% 상향, 아파트 402 가구 수 증가, 공공기여금 250억원 감면)를 당장 환수하고, 선분양에 따른 금융 비용 절감액도 전액 환수하라!

셋째, 광주시도시계획위원들은 오늘 졸속으로 진행될 우려가 큰 도시계획위원회 회의를 소신에 입각해 거부하라!

이밖에 광주시민사회협의회는 요식행위에 불과한 ‘선분양 전환 타당성 검증 용역보고서’, 민간사업자가 제시한 대로 풍암호수 원형 보존을 따라 하는 점을 조목조목 제시했다.

그리고 토지 보상 과정에서 발생한 사업 지연에 따른 부담을 시민에게 떠넘긴 대목, 공원에 속한 토지와 공원시설 확보로 부족을 메워 줄 재정 일부를 광주시가 민간공원 특례사업에 떠넘긴 점을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류달용 2024-03-24 05:07:10
중앙공원1지구관련하여 강은미가잘하면 문산당공천자를 밀어낼수있을텐데 공격을모른다.
강은미의 시의원때의활약이나 정치적위치는 꽤나했다.
시의원때의활약으로 국회의원의 지역구관리를했다면 22대서구을에서깃발꼽아 여의도고시통과보장한다.
이제와서중앙공원1지구건으로 쎈말해봤자 약발받것냐?
같은좌빨이라도 문산당후보를잡아서 여러잡음의문제를 물고늘어저야지?
광주전남의 문산당후보들의 공격포인트를모르니 못잡는것이다.
문산당후보들의 공격포인트는 다공개되어 타켓설정도쉽잖아.

류달용 2024-03-21 22:27:35
제 목 : 중앙공원1지구 개발사업 전문가 검증 회의(유튜브댓글)

선/후분양의논란에관하여 후분양은 못하겠다는 뉴앙스로 뉴스가계속나오고있는데 원칙적으로법대로 지난협약,협의과정의 결정을존중하여 후분양으로하면 문제될게없다.
이제와서 말도안되는는 고분양가와, 여러잡다한 변명으로 선분양으로 추진하는모습이역역하다.
이미 광주광역시청의 행정력은 신뢰를잃었다.
강범벅은 가볍게생각하는듯하고 구무력후퇴본부도 같은류다.
이정도의 프로젝트는 용역을맡은 광주전남 관내의기관으로서는 수행하기에는 미흡하다.
대규모프로젝트건이라 "한미파슨스"(한미글로벌)정도급에 맡겨야할건을 비하하지만 구멍가게수준한테 맡기냐?

류달용 2024-03-21 22:27:01
오늘의검증회의도 쉽게생각할과정이아니다.
오늘회의가 면죄부가되서는안되고 용역수행을 "한미파슨스"급정도에맡겨진 보고서나자료를바탕으로 오늘참가인원에게도 나눠진이후 검토후에회의를해야한다.
원건설사 한양건설이 롯데건설로바뀐이후 크린하게 해소된것이없고 재판과정으로 승소패소를겪으면서 뉴스를보면 현재도진행중이다.
제시분양가보다보다 약500만원이하의 분양가를제시하는 "한양건설"에 대해서는 거들떠보지도않느냐?
오기부린다하지말고 제시가를 검증하고 법적으로 확약을받는다면 낮은분양가로서주택공급이 시청행정력역활아니냐?
막가파행정으로 광주시위상을 실추시킨 광주광역시청은 비난과 책임을피할수없다.
https://www.youtube.com/watch?v=GA_eEiFwZV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