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3일 광주 서구을 or 광산을 출마냐? 그게 '문제'로다
이낙연,3일 광주 서구을 or 광산을 출마냐? 그게 '문제'로다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4.03.01 17:3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DJ센터서 '광주 출마' 기자회견
검수완박 꼼수탈당 '찐명' 민형배와 대결...상징성 '촉각'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4·10 총선에서 광주 출마가 유력시 된다.

지난 민주당 대선 경선에 앞서 오월민주묘역에서 참배하는 이낙연 새로운미래 대표

이 대표는 3일 오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김대중홀에서 '광주 출마' 기자회견을 갖고 출마 지역구를 확정지을 것으로 보인다.

양항자 의원이 탈당한 서구을 혹은 현역 민주당 민형배 의원의 3인 경선 지역인 광산을 중 한곳이 점쳐지고 있다.

머리숙여 인사하는 이낙연 새로운미래 대표

광산을에 출마할 경우 최근 당내 경선을 통과한 '찐명'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의 맞대결이 성사될 것으로 보인다.

국회에서 검수완박 통과를 위해 꼼수 탈당한 민형배 의원의 광산을에 출마할 경우 이낙연이 '이재명의 민주당'를 비판하며 탈당한 만큼 명분과 상징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지점에서다.

혹여 이 대표가 광산을에 출마해 '친명계' 핵심인 민 의원과의 맞대결을 통해 승리할 경우 전국적인 관심과 함께 가뜩이나 이미지가 추락한 정치적 자존감을 회복할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된다.

특히 제3지대에 관심을 보여온 이용섭 전 시장이 좌고우면하지 않고 광산갑으로 출마할 경우 인근 함평군민들이 다수 거주하고, 과거 이 지역을 저울질 해온 만큼 이낙연도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이와함께 광주 서구을 출마도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다.

광주 서구을은 지금껏 민주당이 전략공천을 하거나 연합공천을 통해 통진당 후보가 당선됐던 만큼 서구을 주민들의 일방적 공천에 대한 불만이 크게 표출된 선거구이고, 지역위원장을 공석으로 장기간 방치해온 터라 조직기반이 단단치 않아 한번 해볼 만 한 선거구라는 점에서다.

서구 을은 민주당이 전략선거구로 일방적으로 지정했다가 반발이 거세자 3인 경선으로 바뀐 지역이다.
현재 김광진 전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과 김경만 국회의원, 양부남 민주당 법률위원장 등 민주당 3인 경선이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류달용 2024-03-02 08:10:06
광주전남 문산당의공천이 대부분가시화됬고 몇군데만안개속이다.
공천은아웃된자들의반발이나 변명으로시끄러울수밖에없다.
문산당의분열이 초반부터나타났고 휘발류부어서콩볶으라고 공천자들에게 누구도안심할수없다고했다.
내자리에 "엄중맨" "이용섭" 더해서 송빵길 조구기도 오지마라?
공천자들은 문산당파워를믿고싶어서 초조불안공포를감추면서 자기외의도전자들의 포스를깍는데 그게통할까?
3일내일 "엄중맨"이 광주를방문한다.
광주출마가확실한데 출마선거구는 안개속으로 나두어야한다.
광주전남 전선거구를대상으로 공포불안을내뿜어야 목적달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