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서 빠졌네
광주·전남,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서 빠졌네
  • 이배순 기자
  • 승인 2024.02.28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실, 광역 6개·기초 43개 지정”
​​​​​​​부산·춘천·진주·사천·고성 등 1차로 선정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이 대학·기업 등과 협력해 교육혁신과 지역인재 양성을 지원하는 정책인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으로 6개 광역지자체와 43개 기초지자체가 선정됐다.

28일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1차 지정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는 장상윤 대통령실 사회수석

대통령실 장상윤 사회수석은 28일 브리핑을 통해 1차 공모에 총 40건, 6개 광역지자체 및 52개 기초지자체가 신청,이를 평가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어 장 수석은 1차 시범지역은 교육부와 지방시대위원회 및 정책 전문가들과 함께 세부 추진 계획을 수립하고 교육부는 지방교육재정특별교부금을 30억∼100억 원 지원해 지역 우수교육 모델을 만들어 갈 계획이다.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 수석은 또 일부 시범지역 구상을 공개했다.
전 지역이 교육발전특구로 운영될 부산의 경우 부산시, 부산교육청 등과 협력해 0세부터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4시간 보살핌 늘봄센터, 부산형 365시간제 보육센터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부산국제K팝고교’(가칭)를 설립해 외국인 유학생을 유치한다.

강원 춘천에서는 강원애니고등학교를 애니·방송 분야 협약형 특성화고로 육성하고, 춘천고를 자율형 공립고로 지정 운영한다.

이와 함께 강원대, 한림대, 한국폴리텍대학 춘천캠퍼스 등 지역 대학들이 협력해 푸드테크학과, 바이오학과를 신설하는 등 지역 사업에 특화한 취·창업 교육을 활성화한다.

우주항공청이 들어설 경남 진주·사천·고성 일대는 우주항공 분야로 특화한 교육발전특구로 운영할 계획이다. 경상국립대를 우주항공 분야 우수대학으로 육성하고, 해당 분야 기업과 연계된 협약형 특성화고도 단계적으로 도입한다.

한편 장 수석은 “이번에 선정되지 못한 9개 기초 지자체는 예비지정지역으로 선정한다”며 “이번 평가 결과에 이의가 있는 지자체는 내달 8일까지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