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우수기관’ 선정
순천시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우수기관’ 선정
  • 박미라 기자
  • 승인 2024.02.16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시 단위 중 순천시 나등급 유일 민원서비스 우수성 인정

기관장의 적극적인 민원처리 노력에 높은 점수 받아
▲ 순천시청사 [사진= 순천시 제공] 

 순천시는 행안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전국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중앙·광역·기초지자체 등 전국 306개 행정기관의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고충민원처리, 민원만족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순천시가 전남도 시 단위 중 유일하게 나등급을 받았다.

시는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편리하게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전문가 상담코너, 민원실 인터넷방, 독서카페, 건강측정코너, 민원상담인 운영 등 다양한 시책들을 추진했다.

특히, 카카오톡 일사천리 순천을 개설해 시민들이 생활불편 민원을 카카오톡을 통해 제출하면 단순민원은 즉시 처리하고 복합적인 민원은 5일 이내에 실시간으로 처리 상황을 안내하고 있어 시민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온라인 민원창구 시스템을 활용한 '시장에게 바란다', '시민제안' 등을 통해 다양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소통하며 신속한 해소방안을 마련했고 신규 민원담당 공무원들과 시장실에서 대화하면서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격려하는 등 기관장의 적극적인 민원처리 노력에 높은 점수를 받았다.

지난해 민원콜센터와 정원박람회콜센터를 통합 운영하고 정원박람회장 입구에 무인민원발급기 2대를 설치해 시민과 관광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같은 노력은 대한민국의 새로운 이정표가 된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성공 개최에 기여했다.

시 관계자는 “행정의 최일선에서 신속한 민원 처리로 시민들의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노력한 각 부서 민원담당 직원들에게 감사하다”면서 “앞으로도 여권 야간 발급 창구 운영, 직원 역량 향상 교육 등을 통해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 제공으로 일류 순천의 행정 신뢰도를 높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