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시찰단, 요코하마 공중보행로 등 ‘걷고싶은길’ 모색
광주시 시찰단, 요코하마 공중보행로 등 ‘걷고싶은길’ 모색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4.01.22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아닌 보행자 중심의 도시계획
주요시설간 물흐르듯 도보 연결 인상적
▲ 자동차 아닌 보행자 중심의 도시계획 주요시설간 물흐르듯 도보 연결 인상적

강기정 시장 등 광주광역시 도시정책 현장시찰단이 지난 20일 일본 요코하마를 찾아 지속가능하고 인간중심의 새로운 도시모델 발굴에 나섰다.

또 근대역사문화유산 건축물 활용 방안 모색도 이뤄졌다.

강 시장 등 현장시찰단은 이날 요코하마 철도역과 주요 건물을 연결하는 공중보도, 넓은 보행로 차 없는 거리 등 보행자 중심의 도시설계와 철길·창고 등 근대역사문화유산 활용 사례 등을 둘러봤다.

현장시찰단은 사쿠라키쵸역 → 요코하마 시청사 → 옛 제일은행 요코하마지점 → 키타나카 브릭 → 니혼마루 메모리얼파크 → 미나토미라이 자동보도 → 랜드마크타워&프라자 → 도크야드가든 → 그랜드몰공원 → 린코파크 → 수변공원 → 아카렌가 창고 → 죠노하나파크 → 오오산바시 국제여객터미널까지 3시간 가량을 도보로 직접 이동하며 요코하마의 보행공간의 특징을 탐색했다.

이는 광주시가 추진하는 ‘걷고 싶은 길’ 등 보행자 중심의 도시설계, 옛 전방·일신방직 부지 내 보행 중심 설계, 광주신세계 확장 및 종합버스터미널 복합화 사업에 따른 광천동 일대 교통문제 해결, 근대역사문화 건축물 활용방안 등에 접목할 수 있는 지를 직접 걸으며 체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이날 탐방에는 윤장식 요코하마 국립대교수가 동행해 요코하마의 장기적인 도시계획과 근대역사문화 건축물 등을 활용한 관광산업 등에 대한 설명이 곁들여졌다.

1859년 일본 최초로 개항한 요코하마는 1980년대까지 항만무역도시로 성장했으나, 조선소 이전 등으로 공업도시로서의 힘을 잃었다.

이후 도심 공동화 등의 문제가 발생하자 오피스·쇼핑문화 시설 등을 집중 배치한 ‘유메하마 2010 플랜’ 등 장기 도시계획을 통해 요코하마의 도시 자립성을 강화, 도쿄 수도권의 업무기능을 분담하고 슬럼화된 기존 항만을 공원·녹지공간으로 정비해 국제도시로 성장했다.

현장시찰단은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고 건물과 길의 연결 사례에 주목했다.

먼저 사쿠라키쵸역과 랜드마크타워, 쇼핑센터를 거쳐 요코하마시청까지 복층도로로 설계된 보행공간을 확인했다.

보행 공간과 자동차 공간을 분리하는 등 인간중심의 도시 조성은 물론 랜드마크타워를 중심으로 모여있는 업무·상업 복합공간을 살펴봤다.

현장시찰단은 이 곳에서 시민 삶의 질 향상은 물론 기업유치 측면에서도 성공한 점을 눈여겨봤다.

특히 과거 공업도시로서의 역사 보존을 위해 철로 구간을 개항의 역사를 담은 ‘개항의 길’로 화물창고를 이벤트홀·상업시설이 결합된 대표적인 관광명소로 원형보존·개발한 것이 눈에 띄었다.

이밖에도 조선소·은행 건축물 일부 등을 철거하지 않고 보존·개발하면서 역사와 문화가 풍부한 도시로 진화했다.

윤장식 교수는 “요코하마의 눈부신 발전은 ‘인간중심’의 도시설계에 있다”고 강조했다.

자동차 중심의 도시계획이 아닌 사람 중심의 장기계획을 세워 지속가능한 신도시 모델을 실현했다는 것이다.

특히 민관협력을 통해 도시의 디자인과 역사·문화적 요소를 풍부하게 살려 해변을 중심으로 한 아름다운 도시경관을 만들어낸 점도 주목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요코하마는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아름다운 도시이자, 자동차가 아닌 보행자 중심, 즉 인간중심의 도시설계로 보행의 편의뿐만 아니라 친환경 도시로 진화했다”며 “복합적인 도시계획 비전을 세워 풍부한 역사·문화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광주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