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 치매 환자 실종 예방 ‘스마트 태그’ 보급
남구, 치매 환자 실종 예방 ‘스마트 태그’ 보급
  • 이배순 기자
  • 승인 2024.01.09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기 발견·돌봄 부담 완화, 신규 시책 추진
▲ 광주광역시_남구청사전경(사진=남구)

광주 남구는 신규 시책으로 치매 환자 실종 예방과 가족 구성원의 돌봄 부담 완화를 위한 스마트 태그 지원 사업에 나선다.

남구는 9일 “실종된 치매 환자의 위치를 신속히 파악해 가정 등으로 조기 복귀를 유도하고 일상에서 안전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치매 환자와 보호자 등을 대상으로 스마트 태그 보급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에 보급하는 스마트 태그는 비싼 가격과 충전 배터리의 지속시간이 짧은 기존 손목시계형 GPS 기기의 단점을 보완한 것으로 타원형 모양의 열쇠 고리 형태를 갖추고 있다.

특히 가로 28.8㎜와 세로 52.4㎜의 작은 크기로 제작돼 착용이 용이하면서 내부에 최대 6개월 이상 수명을 유지하는 교체용 크롬 건전지를 사용해 충전을 자주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없앴다.

스마트 태그는 스마트폰 갤럭시 스토어에서 스마트 싱스를 활성화한 뒤 연동된 태그를 클릭하면 위치 찾기 기능이 실행되며 내장된 스피커에서 벨이 울리면서 손쉽게 위치 추적이 가능하다.

남구는 사업비 1,100만원을 투입해 오는 2월부터 스마트 태그 300대를 보급할 방침이다.

지원 대상은 길거리 등지를 서성이면서 실종될 가능성이 높거나, 실제로 방황한 경험이 있어 남구 치매안심센터에 배회 위험 또는 배회 경험자로 등록된 치매환자와 인지 기능이 떨어진 주민이다.

남구 관계자는 “치매 환자가 길거리 등지에서 배회하는 위험한 상황을 조기에 발견해 실종 사고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는 게 이 사업의 목적이다”며 “환자 본인과 가족들이 일상적인 생활을 유지하면서 편안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스마트 태그 보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