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측근 남평오 "대장동 의혹 최초 제보자는 나"
이낙연 측근 남평오 "대장동 의혹 최초 제보자는 나"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3.12.27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평오 전 국무총리실 민정실장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 최초 제보자가 본인이라고 밝혔다.

남평오 전 국무총리실 민정실장

제보한 계기와 관련해 “도덕적으로 정당하지 못한 부분을 제보한 것”이라며 당시 대장동 원주민, 부동산중개사, 성남시의회 질의 내용 등을 토대로 대장동 의혹을 추적해왔다고 말했다.

그는 “대장동 일대에선 개발 사업 관련해 원주민들의 민원이 끊이질 않았고, 대장동 일대의 부동산중개사들이 여러 의혹이 있다는 이야기를 공통으로 했다”고 설명했다.

제보 당시 이낙연 후보 대선캠프 상황실장이었던 남 전 실장은 지금도 이 전 대표 최측근으로 활동하면서 내년 4월 총선에서 서울 강서갑 출마를 밝힌 상태다.

제보자를 공개한 배경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패배 원인으로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을 꼽고 있는데,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측 때문이라는 이유로 ‘이낙연 낙마’ 운동이 지속되고 있어 이를 바로 잡기 위해서였다”라고 말했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은 박종명 경기경제신문 대표가 2021년 8월 31일 ‘이재명 후보님, ㈜화천대유자산관리는 누구 것입니까’라는 칼럼을 게재하면서 처음 수면 위로 불거졌다.

남 전 실장은 최초 의혹 보도 후 약 2년 반이 지나 자신이 박 대표에게 제보한 사실을 공개했다.

이어 그는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이 전 대표가) 지난주 제보자를 파악해보겠다고 한 뒤 저한테 물어 보길래 '제가 제보한 당사자고, 사실대로 밝히겠다' 했더니 사실대로 밝히라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2021년 8월 31일 경기경제신문을 통해 대장동 의혹을 최초로 보도한 박 기자는 지난 22일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당시 박 기자는 "이낙연 당시 대선 후보의 최측근으로부터 제보를 받았지만 윤영찬·설훈 의원과는 상관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개딸(이 대표 강성지지층)'이나 민주당이 범죄를 반성하거나 성찰하지 않고 오히려 제보자를 사법리스크 원인으로 보는 것이 우리 사회를 거꾸로 가게 하는 원인이 됐다"며 "민주당이 성찰의 기회로 삼았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대장동 의혹 제보자가 남 전 실장으로 드러나면서 당 안팎에선 통합비상대책위 출범을 주장하는 이 전 대표와 이 대표 간 관계회복이 더 어려워졌단 얘기도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