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잼도시·인공지능 등 ‘미래 광주’ 밑그림 완성
꿀잼도시·인공지능 등 ‘미래 광주’ 밑그림 완성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3.12.26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합쇼핑몰·Y-프로젝트·군공항 이전 등 주요현안 가닥 추려
▲ 꿀잼도시·인공지능 등 ‘미래 광주’ 밑그림 완성

민선 8기 광주광역시는 ‘변화’를 추구한다.

‘익숙한 것과의 결별’에서 시작해 ‘눈에 보이는 변화’, ‘손에 잡히는 변화’를 꾀하고 있다.

2023년 광주시는 광주의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밑그림’을 완성한 해였다.

도시이용인구 3000만명을 실현할 ‘꿀잼도시 광주 프로젝트’, 미래차와 인공지능 산업 중심의 ‘미래먹거리 토대 구축’, 특별법 제정을 통한 ‘군공항 이전 기틀 마련’, 복지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꾼 ‘광주다움 통합돌봄 시행’, 기후위기 대응·빈곤과 불평등 해소를 위한 ‘도시외교와 포용도시의 실천’, ‘창업성공률이 높은 기회도시 완성을 위한 투자·인프라·인재 3대 전략’ 등을 설계하고 첫발을 내디딘 시기였다.

이를 대전제로 보다 실천적인 주요 현안사업들의 가닥이 추려졌고 내년부터 본격화할 예산도 확보했다.

대표적 사업이 영산강 100리길 Y-프로젝트, 어등산관광단지 조성, 옛 전방·일신방직 부지 개발, 100만평 미래차 국가산단 및 소부장 특화단지 조성, 인공지능집적단지와 광주AI영재고 설립 등이다.

또 광주역 창업밸리, 도시 전역 실증 시험무대화, 5000억 창업혁신펀드 조성 등 창업도시 완성의 3대 전략인 ‘투자·인프라·인재’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이는 광주시민이 직접 뽑은 ‘올해 우수정책 베스트 10’에서도 확인된다.

광주시민이 선택한 2023년 최고의 정책은 국제도시혁신상 최고상을 받은 ‘광주다움 통합돌봄’이었다.

광주다움 통합돌봄은 누구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보편성’, 지역사회가 함께 이뤄낸 ‘협업’, 도시가 처한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적 돌봄시스템의 혁신성이 높이 평가됐다.

이어 옛 전방·일신방직 부지개발 등 복합쇼핑몰 급물살 100만평 미래차 국가산단 유치 및 220만평 자율차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 도시철도 2호선 2단계 구간 첫 삽 AI데이터센터 구축과 AI영재고 설립 추진 등 대한민국 AI혁신거점 조성 노후수도관 정비 강화를 통한 맑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 특별법 제정 등 군공항 이전 기틀 마련 아이의 출생부터 성장까지 우리동네 10분 이내 돌봄 강화 인생 2막을 준비하는 50+장년세대 지원 강화 폐기물이 자원이 되는 소각장 공모 등 시민의 체감도가 높고 광주시의 손에 잡히는 변화를 주도하는 정책들이 시민들에 의해 선택됐다.

광주시는 올해 시민의 절수 노력과 영산강 취수 등을 이용한 적극적 가뭄 대응, 지산IC 진출로 대안 마련, 무등산 정상 상시개방 등의 결실도 맺었다.

베트남 응에안성,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와 자매·우호협력 체결 등 도시외교도 한층 강화하고 있다.

이 같은 정책 수행에 따라 각종 평가에서 발군의 실력을 발휘, 올 한해 48개의 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광주다움 통합돌봄’은 세계 최고 권위의 ‘제6회 국제도시혁신상’ 최고상을 받았다.

최고상은 전 세계 54개국, 193개 도시, 330개의 우수정책 중 5개 정책에만 주어진 세계 최고 권위의 상이다.

‘소부장 특화단지’는 2023 대한민국 일자리 어워드에서 특화단지를 통한 일자리 정책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광주시는 소·부·장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 1만6000여 개를 만들어냈다.

전국 최초 공공심야어린이병원 운영 등 지역응급의료체계의 획기적 개선으로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받았다.

또 아동정책시행계획 추진실적 평가 우수지자체, 안전하고 질높은 양육환경 조성 정부합동평가 우수, 노인정책 장기요양 최우수상, 청년정책 종합평가 우수 지자체 선정 등 세대를 아우르는 복지정책에서 큰 성과를 냈다.

이밖에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17개 시도 중 공동 1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광역지자체 1위, 감사원 자체감사활동 심사 평가 2년 연속 최고등급,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운영관리 전국 1등, 대중교통 시책평가 6대 광역시 중 1위, 집중안전점검 우수기관,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추진 정부합동평가 우수 지자체 선정 등도 눈길을 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위기는 극복하고 성과는 축적하고 기회는 열어간 한 해였다”며 “올해는 복합쇼핑몰 3종 세트, Y-프로젝트, 미래차·인공지능 중심 산업구조 전환 등 ‘미래 광주’의 밑그림을 그리고 그 첫발을 내디뎠다.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한 예산도 확보된 만큼 내년에는 ‘손에 잡히는 변화’로 시민들에게 다가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