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겨울철 농업재해 대책상황실 운영
전남도, 겨울철 농업재해 대책상황실 운영
  • 윤용기 기자
  • 승인 2023.12.12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눈·한파 등 자연재해 예방대책 총력
▲ 전남도, 겨울철 농업재해 대책상황실 운영

전라남도가 농업재해대책상황실 운영 등 겨울철 농업재해 예방대책을 마련하고 농업인에게 한파, 폭설 등 재해 사전 대비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올 겨울 대륙고기압이 강하게 발달할 경우 기온 하락 폭이 크고 저기압 영향 시 지역에 따라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예보됐다.

이에 따라 전남도는 폭설 등 재해 발생 시 농작물과 분야별 농업 시설물 관리, 독거노인 등 취약 농업인 야외활용 자제, 응급대처 요령 등을 집중 홍보하고 있다.

전남도 자체적으로는 농축산식품국장을 반장으로 재해총괄팀, 초동대응팀, 시설원예팀, 축산팀을 구성해 2024년 3월 5일까지 농업재해대책상황실을 운영한다.

또 폭설과 한파 등에 대비한 단계별 대응 요령 농작물 및 농업시설물 관리 요령 시군별 재해담당자 지정 및 피해상황 관리·보고 피해 발생 시 응급복구 등 단계별로 추진계획을 마련해 체계적으로 추진키로 하고 이 계획을 시군에 시달했다.

비닐하우스 주변, 인삼, 월동작물은 눈 녹은 물에 따른 습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배수로를 정비해 두는 것이 좋다.

과수농가는 나무 주간부 흰색 페인트 도포 및 보온자재를 피복하고 시설하우스는 내재해형 표준 규격을 설치해야 한다.

인삼재배시설 차광망과 과수원 방조망은 망 윗부분을 걷어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폭설에 따른 비닐하우스 등 피해가 우려되는 시설은 보강지주를 2~6m 간격으로 설치하고 하우스 끈을 팽팽하게 당겨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고정해야 한다.

눈이 오는 날은 수시로 하우스 눈 쓸어내리기, 가온시설이 있는 하우스는 커튼과 이중비닐을 열고 난방기를 가동시켜 쌓인 눈이 녹아내리도록 조치해야 한다.

김영석 전남도 식량원예과장은 “겨울철 농작물과 시설물 피해 예방에 총력을 다하는 한편 독거노인 등 취약농업인을 대상으로 안부 확인 및 한파 대응 안전수칙 홍보를 강화할 것”이라며 “앞으로 신속한 인명구조와 재해복구를 위해 경찰청·소방청·농업인행복콜센터와 긴급출동 협력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