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차세대 공공자원화시설 공청회 ‘성공적 마무리’
순천시, 차세대 공공자원화시설 공청회 ‘성공적 마무리’
  • 이소영 기자
  • 승인 2023.12.07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300여명 참석, 다양하고 폭넓은 의견 제시
▲ 순천시, 차세대 공공자원화시설 공청회 ‘성공적 마무리’

순천시는 차세대 공공자원화시설 설치를 위해 폐기물처리시설 전략환경영향평가 공청회를 팔마체육관 올림픽기념관 교육장에서 7일 오전 10시께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시민 300여명이 참석한 이번 공청회에서는 의견 진술자로 환경, 시설, 정책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뿐만 아니라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사와 입지선정 관련 전문 연구기관 등이 참여해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노력했다.

공청회는 조점수 순천시 청소자원과장의 차세대 공공자원화시설 설치에 대한 경과보고를 시작으로 공람된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해 제출된 주민의견 등을 수렴해 의견진술자들의 의견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더불어 주민들의 질의사항에 대한 답변을 하는 것으로 공청회가 마무리됐다.

특히 시는 이번 공청회에서 시민들의 환경적 우려 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으며 주민들이 우려하는 환경 분야를 중점적으로 검토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환경공학과 배재근 교수는 “재사용, 재생이용이 불가능한 가연성 폐기물에 대해서 연소를 통해 매립량 및 침출수 농도 감소로 악취 발생 최소화, 온실가스 감축의 효과가 있어 주민 보건 환경 향상 및 환경 오염 예방에 효과적이다”고 말했다.

전 한국환경공단 수도권 대기관리부장 장대환 박사는 “대기환경보전법 시행령에 의하면 생활폐기물 소각시설인 경우 굴뚝자동측정기기 부착대상으로 환경질 향상을 위해 굴뚝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정부기관에서 관리하며 정확하고 투명한 환경오염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며 시민들의 가장 큰 관심사인 환경 문제에 대해 법적으로 관련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되고 관리된다는 사실을 전했다.

시는 이번 공청회에서 환경계획의 적정성에 대해 제시된 의견수렴 결과 및 반영 여부를 오는 12일부터 26일까지 14일간 순천시청 홈페이지와 환경영향평가정보지원시스템에 공개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개최된 공청회는 자원화시설에 대한 가장 큰 우려 사항이었던 주민들의 건강 및 환경 문제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차세대 자원화시설 건립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때까지 시민들이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