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자치구·기상청 등 대설·한파 협업 대응
광주시·자치구·기상청 등 대설·한파 협업 대응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3.10.31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 매뉴얼 정비, 이면도로·골목길 등 제설대책 보완
▲ 광주광역시청사전경(사진=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는 30일 시청 17층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실에서 ‘2023년 겨울철 대설·한파 협업대응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11월 본격적인 겨울철 자연재난 대책기간을 앞두고 대설과 한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재난 발생 때 신속한 응급복구 협력체계를 구축해 시민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했다.

회의에는 광주시, 자치구, 지역군부대, 지역자율방재단, 광주지방기상청, 광주경찰청 등 11개 유관기관·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지난해 12월 발생한 누적 적설량 40㎝의 극한 기상상황을 가정해 제설대책, 시내버스 운행 등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광주시는 지난 겨울철 자연재난 대응과정에서 나타난 개선사항을 올해 계획에 반영해 상대적으로 제설에 취약한 이면도로 골목길 등에 대한 제설대책 보완책을 마련했다.

자치구에 자동염수분사장치 확충 소형 제설장비 확보 스마트 액상제설함 설치 사업 예산을 확보·지원했다.

또 광주지방기상청과 원활한 협업체계를 구축해 방재기상지원관 파견 기상정보 수시 공유, 상호기관 방문 관측차량 활용한 노면온도 등 과학적 데이터 기반한 제설대책 수립 등 대책을 추진한다.

박남주 시민안전실장은 “이상기후로 인해 언제든지 대규모 자연재난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며 “이번 회의를 통해 도출된 개선사항을 재난 매뉴얼과 대응계획에 반영해 재난현장을 중심으로 철저하게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