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분산에너지 활성화·특화지역 계획 세운다
전남도, 분산에너지 활성화·특화지역 계획 세운다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3.10.30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6월 관련 특별법 시행 앞두고 연구용역 착수
▲ 전남도, 분산에너지 활성화·특화지역 계획 세운다

전라남도는 2024년 6월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시행을 앞두고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계획 및 특화지역 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착수했다고 밝혔다.

분산에너지는 에너지를 사용하는 지역 인근에서 생산·소비되는 에너지로서 대규모 송전 설비와 발전소가 불필요하고 전력공급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은 지역단위 에너지 생산·소비의 지역에너지시스템 구축을 위해 지난 6월 제정됐다.

주요 내용은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분산에너지 설치의무 분산에너지 배전망 관리 분산에너지 전력계통영향평가 등이다.

전남도는 용역을 통해 분산에너지 활성화 중장기 비전 및 추진전략 마련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추진전략 수립 분산에너지 활성화 관련 국고사업 발굴 전남도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계획수립 등에 대한 실행 방안 구체화 등에 나설 방침이다.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은 분산에너지 비중이 높은 지역 등을 특구 형태로 지정해 통합발전소, 전력거래 특례 등의 혁신제도 실증으로 미래형 전력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남도는 재생에너지 자원이 가장 많은 여건을 감안해 법 제정 전부터 분산에너지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였다.

이번 용역을 통해 내년 상반기까지 분산에너지 활성화 중장기 추진계획과 특화지역 계획을 마련키로 했다.

또한 분산에너지 활성화 자문위원회를 정례적으로 운영해 차별화된 전략을 보완하고 분산에너지 정의 확대 등 지역에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산업부 등 관계부처에 지속 건의할 예정이다.

강상구 전남도 에너지산업국장은 “전남은 재생에너지 잠재량·설비량과 전력자급률 등을 종합 고려할 때 특화지역 등 분산에너지 산업 활성화에 가장 적합한 지역”이라며 “미래 산업의 쌀인 재생에너지를 데이터센터, 반도체, 이차전지 분야 등 세계적 기업 유치 수단으로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