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도시개발공사, '백현 마이스(MICE)' 조성사업 ‘탄력’
성남도시개발공사, '백현 마이스(MICE)' 조성사업 ‘탄력’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3.10.13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당구 정자동에 20만6350㎡ 규모...컨벤션,호텔 등 건립
​​​​​​​메리츠증권 컨소시엄...6조2천억 투입 예정

경기도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추진하는 '백현 마이스(MICE)' 조성사업이 탄력을 받고 있다.

경기도 성남시 '백현 마이스' 도시개발 조감도. (사진=성남도시개발공사)
경기도 성남시 분당에 들어설 '백현 마이스' 도시개발 조감도/성남도시개발공사)

​성남도시개발공사는 지난 4일 '백현 마이스(MICE)' 조성 사업을 위해 우선협상대상자인 메리츠증권 컨소시엄과 공사 간 협약을 체결됐다고 밝혔다. ​

서울 코엑스의 1.4배에 달하는 백현 마이스는 분당구 정자동 1번지 일원 20만6350㎡ 규모의 부지에 전시컨벤션센터, 복합업무시설, 임대주택, 호텔, 사무시설, 공원, 주차장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2025년에 착공해 2030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선협상대상자인 메리츠증권 컨소시엄은 총 사업비로 6조2천억원을 계획 중이다.
이 중 약 2조5천400억원을 개발사업의 공공성 확보에 투입할 예정이다.

​공공성 확보를 위해 성남시는 사업시행자가 건립하는 전시컨벤션센터(6층)와 공공지원시설(15층)을 기부채납 받고 단지 활성화 및 교통문제 해소를 위한 지하차도 건립, 수내역 연결 보도교 설치, 스마트공원 조성 등을 진행해 무상으로 귀속받을 계획이다.

​아시다시피 마이스(MICE)는 Meetings(회의), Incentives Travel(포상관광), Conventions(컨벤션), Exhibitions·Events (전시·이벤트)의 약자다.

특히 백현 마이스는 판교테크노밸리를 중심으로 하는 성남시 첨단산업의 거점이자 4차산업 지원 거점으로서의 역할을 할 예정이다.​
또 복합 자족도시로 성장시키기 위해 대형 쇼핑몰과 주거시설을 연계하고 단지 내 테마공원도 조성해 자연과 미래를 품은 청사진도 제시됐다.

지역 연결 브릿지를 통해 잡월드, 탄천, 백현동 카페거리 등 주변 시설과의 접근성도 높일 계획이다.

​박경섭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직무대행은 "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 설립 이후 사업시행자 지정을 거쳐 올해 12월 27일까지 실시계획 인가 신청을 완료할 것"이라며 "공정하고 투명한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