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정신’으로 인류·지구 복합위기 해법 모색
‘김대중 정신’으로 인류·지구 복합위기 해법 모색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3.10.04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4~6일 ‘2023 김대중 평화회의’ 개최
‘지구적 책임과 지구적 평화’ 주제로 평화콘서트·학술회의
2023 김대중 평화회의가 4일부터 3일간 목포 평화광장과 신안 라마다프라자호텔&씨원리조트 자은도에서 열린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지난 4월 3일 도청에서 ‘2023 김대중평화회의’ 조직위원회를 주재하고 성공 개최를 위한 논의를 하는 모습.
2023 김대중 평화회의가 4일부터 3일간 목포 평화광장과 신안 라마다프라자호텔&씨원리조트 자은도에서 열린다. 김영록 전남지사가 지난 4월 3일 도청에서 ‘2023 김대중평화회의’ 조직위원회를 주재하고 성공 개최를 위한 논의를 하는 모습.

‘2023 김대중 평화회의’가 4일부터 3일간 ‘지구적 책임과 지구적 평화’를 주제로 목포 평화광장과 신안 라마다프라자호텔&씨원리조트 자은도에서 열린다.

김대중 평화회의는 세계적 지도자 김대중 대통령의 정신을 기리고 지구촌 다양한 문제의 해법을 논의하는 자리다.

전남도, 목포시, 신안군이 공동주최하고 사단법인 김대중평화센터가 주관해 지난 2021년부터 격년제로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전 세계 최고의 지성, 전문가가 참여해 ‘인류와 자연의 공존, 코스모 민주주의’를 강조한 ‘김대중 정신’을 바탕으로 인류와 지구가 직면한 복합적 위기에 대한 해법을 모색한다.

행사는 크게 문화행사와 학술행사로 나눠 진행된다.

4일 저녁 전야제인 ‘김대중 평화콘서트’가 목포 평화광장에서 열린다.

스윙스 탭댄스, 모던보이, 테일즈 재즈 공연 등 지역 청년 예술단체의 사전 공연에 이어 김대중 대통령의 평화, 화합의 정신을 주제로 국악 명창 박평민, 가수 안치환, 이보람, 남진, 송가인의 본 공연이 펼쳐진다.

5일부터는 이틀간 신안 씨원리조트에서 본격적인 학술행사가 열린다.

5일 개회식에는 ‘제3의 길’ 저자이자 영국의 저명한 사회학자 앤서니 기든스, 전 주한미국대사 캐서린 스티븐슨, 일본 오키나와현 데니 타마키 지사가 영상으로 축하 메시지를 전달한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개막연설을 통해 ‘김대중 정신’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한 전남도의 노력과 의지를 밝힐 계획이다.

기조연설에는 인도의 시민운동가이자 2014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카일라시 사타아르티, 세계혁신대학평가 1위에 빛나는 미국 미네르바대학의 마이크 매기 총장이 연사로 나선다.

학술행사에선 ▲기후·질병위기 ▲제4차 산업혁명과 인류의 미래 ▲신냉전과 지구적 평화체계 모색 ▲식량·에너지 위기 해결 ▲한반도 평화 등 인류와 지구에 당면한 위기를 주제로 7개 세션이 진행된다.

각 세션에는 지구 운명의 날 시계(Doomsday Clock)를 관장하는 미국 핵과학자회의 레이첼 브론슨 회장, 제임스 린지 미외교협회(CFR) 수석부회장, 에드워드 맨스필드 미국 펜실베니아대학 국제정치연구소장, 로버트 아인혼 전 미국 국무부 차관보, 안드레아 비앙키 카이스트(KAIST) 교수, 아킴 알리 세계보건기구(WHO) 서태평양지역 아시아 태평양 환경보건센터장, 김명자 카이스트 이사장, 오세정 전 서울대 총장, 조현 전 유엔대사 등 국내외 저명 연사가 대거 참여한다.

2023 김대중평화회의는 공식 누리집(https://kdjpeaceforum.org/) 참가 신청과 현장 방문을 통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5일 학술행사 개회식은 공식 유튜브 채널로 실시간 중계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