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투자유치위원과 자문관이 함께 뛰어 투자유치 총력 다하기로
광양시, 투자유치위원과 자문관이 함께 뛰어 투자유치 총력 다하기로
  • 이형권 기자
  • 승인 2023.08.24 2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제1회 투자유치위원회 열어… ‘투자유치 자문관’ 첫 발족
▲ 광양시는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한 제1회 투자유치위원회를 개최했다.

광양시는 투자유치 위원과 투자유치 자문관이 신성장동력산업에 대한 투자를 이끌기 위해 총력을 다해나가기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24일 시청 상황실에서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한 투자유치위원회를 개최하고 투자유치 자문관 위촉장을 수여했다.

이날 회의에는 광양시 투자유치위원회 위원장인 정인화 광양시장을 비롯한 여수광양항만공사 김선종 부사장, 전남테크노파크 소재기술지원본부 곽재현 본부장, 광양제철소 협력사협회 이광용 회장, 투자유치 관련 기업 대표이사 등 6명의 투자유치위원이 참석했다.

시는 유망기업의 공격적인 투자유치를 이끌어내고자 이차전지, 수소 등 8개 분야의 전문가 15명으로 구성한 ‘투자유치 자문관’을 위촉했으며 위촉식에는 전남연구원 오병기 박사, ㈜스틸이엔지 이영만 대표 등 9명의 투자유치 자문관이 참석했다.

투자유치 자문관은 투자유치 관련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처음 구성됐으며 오는 2025년 8월까지 2년간 기업 및 투자유치 활동을 위해 투자기업 발굴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시의 투자유치 자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시는 이번 위촉한 투자유치 자문관을 통해 전문가의 투자 노하우와 전문지식, 인적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미래 신성장산업 및 신소재 관련 기업 투자유치 활성화 등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 광양시는 지난 민선 8기 1년 동안 13개사 1조 9,037억원 상당의 기업 유치와 978명의 고용을 창출하는 결실을 거뒀다고 밝혔다.

기존 지역 전통 주력산업이었던 철강 및 화학 관련 우량기업 투자 성과와 더불어 이차전지 소재 앵커기업들의 대규모 투자를 이끌어냈다.

이차전지 소재 기업 유치 실적은 전체 투자실적의 92%에 달하는 1조 7,451억원으로 글로벌 신성장산업 중심도시 도약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분석했다.

이 밖에도 지난 6월 인센티브 제도 확대와 투자 여건 조성을 위해 전부 개정된 광양시 기업 및 투자유치 촉진 조례 주요 내용과 창고형 대형 유통시설 유치, 이차전지 기회발전특구 지정 추진, 광양국가산업단지 투자 규제 완화 지원 등 투자유치 현안사업에 대해 보고했다.

이어 심의안건으로 2개 투자기업의 부지매입비 30%를 지원하는 입지보조금 지원건과 4개 투자기업 이행보증보험증권 수수료 50%를 지원하는 안건을 각각 원안 의결했다.

이 자리에서 처음 위촉된 투자유치 자문관들은 광양시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이 주어진만큼, 각자의 역량을 살려 투자 동향과 투자기업 발굴을 통해 투자유치 실현까지 역량을 결집해 나가겠다는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정인화 광양시장은 “투자유치 자문관들의 전문 지식, 광역정보망과 인적 네트워크에 기초한 아낌없는 조언과 자문은 우리 시 성공적인 투자유치의 디딤돌이 될 것”이라며 “광양시 투자유치위원회와 자문관이 광양 발전을 바라는 한마음으로 서로 소통하고 협력한다면 소기의 성과를 이룰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또한 “도시 경쟁력 강화, 인구 유입, 일자리 창출 등 살기 좋은 도시 조성과 신산업 중흥시대를 열기 위해서는 투자유치가 관건이자 핵심 정책 방향이다”며 “기업의 투자 계획을 철저하게 뒷받침할 수 있도록 앞장서서 함께 풀어나가겠다”고 확고한 의지를 밝혔다.

한편 광양시는 기회발전특구 지정, 대규모 투자유치 극대화 등을 목표로 투자기업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신속한 입지 제공과 투자 인센티브 확대, 연관 기업 유치와 산업 인프라 구축까지 투자유치 전 과정을 지원하고 민관이 협력해 지역산업을 견인할 미래 먹거리 투자기업 발굴에 힘을 쏟을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