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축산기술 접목 우수농장 현판식 가져.
고흥군, 축산기술 접목 우수농장 현판식 가져.
  • 송진남 기자
  • 승인 2023.08.18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영농 시스템 활용한 효율적 농장관리, 농장 생산성 제고
▲ 고흥군은 축산기술 접목 우수농장에 현판을 수여했다.

고흥군은 지난 17일 고흥팜 축산농장이 2023년 축산기술 접목 우수농장에 선정돼 농촌진흥청 축산과학원장 등 15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판식을 가졌다고 18일 밝혔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에서는 매년 축산기술을 잘 접목해서 활용하고 있는 현장을 선정해 축산기술 접목 우수농장에 현판을 수여하고 있다.

이번 우수농장으로 지정된 고흥팜 신영수 농가는 축산농장관리시스템을 적극 활용해 발정재귀일 송아지 백신 투약시기, 농장주요 일정 등을 ‘축사로’에 자료화시켜 공태일수 감소, 개량성과 향상으로 축산농가의 모범사례로 선정됐다.

‘축사로’는 가축 사육부터 출하 후 관리까지 농장의 모든 기록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해썹 기록, 개체 관리, 도체 등급, 번식, 경영 등의 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정기적으로 교육 및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군 관계자는 “한우 가격 하락으로 농가 어려움이 큰 시기에 ‘축사로’를 활용해 한우 농가 생산성 향상과 경영비 절감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내년부터 이론 및 현장 컨설팅 교육을 강화해 많은 축산농가가 과학영농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흥팜 신영수 농가는 지난 2020년에 귀농해 현재 한우 130두를 사육 중이며 HACCP 인증 등 4개의 축산분야 인증을 획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