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공약·도정에 도민 목소리 수렴
전남도, 공약·도정에 도민 목소리 수렴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3.07.11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평가단 정기회 열어 본격 가동
정책 신뢰도 제고 기대
▲ 전남도, 공약·도정에 생생한 도민 목소리 수렴

전라남도는 11일 도청 왕인실에서 도정 주요정책에 대한 도민 참여를 보장하고 정책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2023년 상반기 도민평가단 정기회’를 개최했다.

도민평가단 정기회에는 김영록 전남도지사, 공약사업 담당 실국장, 도민평가단 등 12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도지사 공약사항 추진상황 보고를 청취하고 공약 실천계획 변경안 심의와 2023년 도민평가단 도정 주요 사업 평가 대상 선정 등을 논의했다.

회의는 민선 8기 공약 추진상황 보고 공약 실천계획 변경안 심의·의결 민선 8기 도정 주요 성과 및 비전 보고 2022년 도민평가단 평가 결과 및 2023년 운영계획 보고 2023년 도민평가단 도정 주요 사업 평가 대상 사업 선정 순으로 진행됐다.

민선 8기 공약은 지난해 9월 도민평가단 심의를 거쳐 8개 분야, 20개 과제, 100건을 확정해 관리하고 있다.

올해 6월 말 기준으로 완료 2, 시기 미도래 3, 정상 추진 89, 일부 추진 6건 등 정상 추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 여건 및 행정환경 변화에 따라 변경이 불가피한 글로벌 데이터센터 클러스터 조성 액화천연가스 허브터미널 구축 전남 어린이 숲체험 공간 조성 전남 디지털 성범죄피해자 지원센터 설치 등 공약 4건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거쳐 실천계획 변경을 심의·의결했다.

특히 ‘2022년 도민평가단 평가결과 보고’는 지난해 11월 도민평가단 위촉 후 처음으로 수행한 주요 사업 현장평가 결과를 확인하는 자리로 참석위원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큰 호응을 얻었다.

김영록 지사는 “도민의 대표이자, 도정의 든든한 동반자인 도민평가단의 의견을 반영해 ‘세계로 웅비하는 대도약 전남 행복시대’를 만들겠다”며 “전남만의 세계적 잠재력과 가능성을 바탕으로 더 높이, 더 크게 도약하는 세계 속 전남을 향해 민선 8기 글로벌 도정을 힘차게 이끌겠다”고 말했다.

정영식 도민평가단 부단장은 “도민평가단의 역할은 도정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도민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것”이라며 “전남도가 추진하는 많은 정책이 성공적으로 추진돼 도민 모두가 행복한 ‘전남 행복시대’를 열도록 동반자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도민평가단은 이날 선정된 28개 주요사업에 대해 10월까지 7개 분과별로 현장평가를 하고 12월엔 정기회를 개최한다.

전남도는 현장평가를 통해 나온 위원들의 정책제언은 소관부서 검토를 거쳐 최대한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