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비엔날레, 학교예술강사 연계 프로젝트 검토키로
광주비엔날레, 학교예술강사 연계 프로젝트 검토키로
  • 시민의소리
  • 승인 2023.07.06 0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서구문화원, 광주지역 초중고 ‘2024 광주비엔날레 따라잡기’ 기획사업

광주비엔날레 30년을 맞은 2024 광주비엔날레 때 광주지역 250여 예술인들이 270개 초중고의 학생들과 일선 학교에서 비엔날레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5일 광주비엔날레 박양우 대표이사와 광주광역시 서구문화원 정인서 원장은 광주비엔날레 대표이사실에서 만나 ‘2024 광주지역 학교예술강사와 광주비엔날레’가 관계의 미학 차원에서 다양한 융복합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공통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박양우 광주비엔날레 대표이사와 정인서 광주광역시서구문화원장은 5일 내년 광주비엔날레 30년을 맞아 광주지역 예술인 학교강사들의 기획사업을 비엔날레 주제에 맞춰 연계하는 방안에 의견을 모았다.
박양우 광주비엔날레 대표이사와 정인서 광주광역시서구문화원장은 5일 내년 광주비엔날레 30년을 맞아 광주지역 예술인 학교강사들의 기획사업을 비엔날레 주제에 맞춰 연계하는 방안에 의견을 모았다.

이날 두 기관장은 광주지역 예술강사와 초중고 학생들이 비엔날레 현장체험 학습을 비롯하여 내년 비엔날레 주제에 맞는 다양한 예술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일선 학교에서 비엔날레 특별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방안에 대해 주로 논의하였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예술강사의 별난 연구실험실’, ‘학생들의 신비한 예술학교’를 통한 융복합예술을 광주비엔날레 프로그램과 연계한다는 것이다.

정인서 원장은 “지역 예술인을 강사로 활용하여 학교 교과수업에서 예술교육이 진행되는 만큼 학교별 특성에 맞는 실험적인 학생 비엔날레 작품을 만들어 발표하고, 예술인들로 구성된 연구모임팀에서는 이를 실제 교육현장에 반영할 수 있는 실험실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학교예술강사들이 체험연구학습으로 진행하고 있는 푸드테라피 실험
학교예술강사들이 체험연구학습으로 진행하고 있는 푸드테라피 실험 모습

이에 대해 박양우 대표는 “내년 감독인 니콜라 부리오는 동시대 미술 영역에서 관계, 매개, 참여, 상호작용 등 현상을 규정짓는 주요한 관계의 미학을 주장하고 있는 만큼 감독과 충분한 논의를 가질 것이다”면서 “학교예술강사 프로젝트로 진행된 다양한 작품들이 내년 비엔날레 전시가 끝난 이후 비엔날레 전시관에서 전시와 공연 등으로 발표된다면 더 좋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2023~24 학교예술강사지원사업 광주지역 운영기관인 서구문화원은 지난 2019년부터 5년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광주시교육청 및 광주광역시의 협력으로 매년 37억원의 예산을 들여 국악(89명), 연극(51명), 영화(7명), 무용(60명), 공예(14명), 만화·애니메이션(16명), 사진(6명), 디자인(9명) 등 252명의 예술인 강사를 270여개 일선 학교에 파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