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시장, 광주는 스웨덴 기업의 새로운 정착지
강기정 시장, 광주는 스웨덴 기업의 새로운 정착지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3.06.19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서 다니엘 볼벤 주한스웨덴대사 접견
“스웨덴과 경제·문화 분야” 협력 추진
▲ 강기정 시장 “스웨덴과 경제·문화 분야 협력 추진”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19일 오후 시청에서 다니엘 볼벤 주한스웨덴대사를 만나 교류의 물꼬를 텄다.

먼저 강 시장은 “다니엘 볼벤 주한스웨덴대사를 환영하는 의미로 시청사 국기 게양대에 스웨덴 국기를 게양했다”며 “앞으로 국가, 노동자, 기업 등 다양한 단체의 깃발을 게양해 광주를 포용의 상징으로 만들고자 한다”고 소개했다.

이어 강 시장은 “스웨덴 타게 에를란데르 전 총리의 목요클럽 대화 모델을 본뜬 월요대화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시민, 전문가들과 만나 이야기를 하고 있다”며 “스웨덴과 여러 분야에서 협력하고 돈독한 관계를 만들 수 있도록 대사님의 지원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다니엘 볼벤 주한스웨덴대사는 “2021년 한국에 와서 여러 도시를 방문했는데 스웨덴 국기를 게양하는 등의 환대는 처음”이라며 “스웨덴은 광주에 명예영사를 둔 유일한 유럽 국가로 광주에서 매년 스웨덴영화제 등을 개최하며 시민들과 스웨덴 사이가 가까워지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니엘 볼벤 대사는 “지금 한국에 진출해있는 120여 개의 스웨덴 기업들이 새로운 투자처를 찾고 있다”며 “광주가 스웨덴 기업들의 새로운 정착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스웨덴의 여러 강소기업들이 한국에 많이 진출해 있는데 광주에 자리잡은 곳은 아직 없다”며 “스웨덴 기업들이 자리 잡기 좋은 여건을 만들어 투자유치도 만들어보도록 하겠다”고 화답했다.

또한 강 시장은 “올해 14회를 맞는 광주비엔날레는 9개국의 국가관을 선보이고 있다”며 “내년 15회 광주비엔날레에서 스웨덴 미술을 국가관의 형태로 함께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다니엘 볼벤 대사는 “세계 3대 비엔날레이자 아시아 최대 예술 축제 비엔날레에 스웨덴이 참여할 수 있다면 매우 기쁠 것”이라고 화답했다.

한편 광주광역시는 다니엘 볼벤 주한스웨덴대사의 광주 방문을 환영하기 위해 시청사 국기 게양대에 스웨덴 국기를 게양했다.

오는 7월부터 외국 대사 등 귀빈이 광주를 방문하면 해당 깃발로 교체게양하고 단체·기업 등에서 신청하면 심사위원회의 적합성 심사를 통해 깃발을 게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