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남해안권 무인이동체 모니터링 및 실증기반 구축사업 선정
고흥군, 남해안권 무인이동체 모니터링 및 실증기반 구축사업 선정
  • 송진남 기자
  • 승인 2023.04.17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188억원 투입해 통합관제시스템, 빅데이터시스템 등 고도화
▲ 고흥군, 남해안권 무인이동체 모니터링 및 실증기반 구축사업 선정

[시민의소리] 고흥군이 한국형 무인이동체 통합관제시스템 구축을 위한 남해안권 드론 실증분야에서 주도권을 선점해 ‘드론중심도시 고흥’ 건설에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고흥군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에서 주관한 ‘2023년 스마트특성화기반 구축사업’ 공모에서 전남·경남·부산 등 초광역을 아우르는 ‘남해안권 무인이동체 모니터링 및 실증기반 구축사업’에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이 사업에는 3년간 총사업비 188억원이 투입되며 각 지역에서 이미 구축된 무인이동체 인프라를 고도화하고 신규장비를 구축해 드론기업의 성장과 서비스 시장 창출을 통한 무인이동체 산업이 육성된다.

새롭게 구축되고 고도화되는 주요시설 장비는 통합관제시스템 빅데이터 시스템 이동형 통제차량 소음계측시스템 드론점검시스템 등이다.

이 사업은 3개 지자체가 연계된 통합관제시스템과 빅데이터 시스템 고도화 시설 구축으로 3개 지역의 드론기업이 인프라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더불어, 적조 및 환경 감시, 도서 간 물품 배송, 해양쓰레기 감시 등 임무 실증으로 수집된 데이터는 빅데이터 시스템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과 확산에 활용될 전망이다.

고흥군은 이번 사업 선정으로 드론 등 무인이동체 기술 개발·실증 시 중복투자 문제가 해결되고 핵심기술을 확보할 수 있게 되어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시장이 열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이 사업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통합관제시스템과 빅데이터 시스템 고도화 시설이 고흥군 소재 고흥드론센터에 구축될 예정으로 남해안권에서 실증되는 각종 무인이동체 실증 데이터가 고흥군에 통합 축적됨에 따라 드론 실증분야 주도권을 고흥군이 선점하게 됐다.

공영민 군수는 “드론산업은 미래 유망산업으로 드론산업이 ‘10년 후 고흥인구 10만의 기반 구축’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도록 행정적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