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삼구 前금호회장,‘계열사 부당지원’…징역 10년 법정구속
박삼구 前금호회장,‘계열사 부당지원’…징역 10년 법정구속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2.08.17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1심에서 징역 10년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다. 박 전 회장은 그룹 계열사를 부당하게 동원해 총수 일가 지분율이 높은 회사를 지원하도록 한 혐의로 기소됐었다.

금호기업이 운영하고 있는 광주광천터미널 유스퀘어 상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4부(재판장 조용래)는 17일 특경가법상 횡령·배임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박 전 회장 등 4명에 대한 선고 공판에서 박 전 회장에게 징역 10년을 선고했다고 밝혔다.

박 전 회장과 함께 기소된 윤모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상무는 징역 5년, 박모 전 경영전략실장과 김모 전 아시아나항공 재무담당 상무는 징역 3년을 선고받았다. 금호아시아나그룹에 대해서는 벌금 2억원을 선고했다.

박 전 회장 등은 그룹 재건과 경영권 회복을 위해 계열사를 동원, 총수 일가 지분율이 높은 금호고속을 지원하도록 한 혐의다.

박 전 회장 등은 금호기업(현 금호고속)이라는 법인을 만들어 2015년 12월 그룹 지주사이자 주요 계열사들의 모 회사인 금호산업의 회사 지분을 채권단으로부터 7228억원에 인수한 것으로 드러됐다.

박 전 회장 등은 아시아나항공의 기내식 독점 사업권을 1333억원이라는 저가에 스위스 게이트그룹에 넘기고, 그 대가로 1600억원 규모의 금호고속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인수하도록 한 혐의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